속두류록 ()

탁영문집 / 속두류록
탁영문집 / 속두류록
한문학
작품
조선 중기에 김일손(金馹孫)이 지은 두류산(頭流山 : 지금의 智異山) 유람 기행문.
이칭
이칭
두류기행록(頭流紀行錄)
정의
조선 중기에 김일손(金馹孫)이 지은 두류산(頭流山 : 지금의 智異山) 유람 기행문.
구성 및 형식

이 글은 작자의 문집인 『탁영집(濯纓集)』 권5 「습유(拾遺)」에 「두류기행록(頭流紀行錄)」으로 실려 있고, 『속동문선(續東文選)』 21권에도 실려 있다. 조선 초기 김종직(金宗直)이 「유두류록(遊頭流錄)」을 지은 이래, 남효온(南孝溫)이 「지리산일과(智異山日課)」를, 김일손(金馹孫)이 「속두류록(續頭流錄)」을, 조식(曺植)이 「유두류록(遊頭流錄)을 남겼다. 이 작품은 그의 스승인 김종직(金宗直)이 지은 「유두류록(遊頭流錄)」을 본떠서 쓴 것인 듯하다.

내용 및 평가

기행문의 구성도 「유두류록」과 비슷하다. 그 내용 구성은 천령(天嶺)에 사는 정여창(鄭汝昌)·임대동(林大仝) 그리고 작자 세 사람이 일행이 되어 지리산 일대의 경승지를 4월 11일에 출발하여 28일까지 견문한 것으로 매일 매일 견문한 것을 기록하였다.

기행문 속에는 지리산의 절경을 소개한 내용도 있지만 산 속의 여러 암자와 사찰에서 승려와 신도들이 불법을 듣고 성불(成佛)을 위하여 수행하는 과정 등을 관심있게 표현한 대목들이 많다.

등구사(登龜寺)·금대암(金臺菴) 등지에서 절의 승려가 누더기옷을 입고 범패(梵唄)를 부르면서 도량정진(道場精進)하는 모습을 보고, 그 수련방법이 세련되어 잡됨이 없다 하고, 이따금 정신이 혼미해지면 대나무로 만든 막대로 쳐서 정신을 차리게 하는 등의 수련상황을 잘 묘사하고 있다.

그는 각 사찰의 역사와 유래를 자세히 기록하였으니, 단속사(斷俗寺)는 신라시대의 이순(李純)이 벼슬을 사양하고 불교에 귀의하여 세운 절이라고 소개하였고, 강희맹의 조부 강회백(姜淮伯)이 젊어서 여기에 와 글을 읽으면서 손수 심었던 매화나무인 정당매(政堂梅)를 기록하고 있다. 묵계사(默契寺)·동상원사(東上元寺)·영신사(靈神寺)·신흥사(神興寺) 등에 대한 설명도 역사적인 사실과 비교하면서 진행하고 있다.

김일손은 이 글에서 기행문을 통한 사관(史觀)의 일단을 표출하면서 역사 속의 실제현장을 답사함으로써 사실을 확인하려는 진지한 자세를 엿보게 한다.

참고문헌

『탁영집(濯纓集)』
『점필재집(佔畢齋集)』
「여행자 문학에 대한 고찰」(최철, 『눈뫼 허웅박사 환갑기념논문집』, 197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