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진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북도 나진시(지금의 함경북도 나선시 백학리)와 경흥군 아오지읍, 경원군 유덕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북도 나진시(지금의 함경북도 나선시 백학리)와 경흥군 아오지읍, 경원군 유덕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146m. 암석은 주로 압록강암군의 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주변에 망덕산(望德山)·백학산(白鶴山)·사기덕산(沙器德山) 등이 분포하고 북쪽 줄기를 따라 멀리 탑향산(塔香山, 827m)이 솟아 있다.

송진산의 북쪽 사면에는 아오지천(阿吾地川)으로 흘러들어가는 많은 계류가 만들어놓은 범람원에 배치골[裵致洞]을 비롯하여 송산동·보현동·중귀동·원수골[元帥洞] 등의 취락이 형성되어 있다.

남쪽 사면도 비교적 완경사로 사면 기슭에 피목동·중지동·철주동·숯골[炭洞]·강릉동 등의 산촌을 발달시키고 있다. 동해의 웅기만에 가까워 바다의 영향으로 소나무와 잎갈나무를 비롯한 침엽수뿐만 아니라 참나무, 고로쇠나무, 황벽나무, 박달나무 등 활엽수가 많다. 토양은 대부분 갈색산림토이며 예로부터 송이버섯 산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남쪽 기슭에는 북한 특산식물의 하나인 선봉피나무가 자란다.

참고문헌

『한국지리(韓國地理)』(권혁재, 법문사, 1987)
『신한국지리(新韓國地理)』(강석오, 새글사, 1974)
『한국지명연구(韓國地名硏究)』(홍시환, 육군사관학교, 1968)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