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899m. 멸악산맥이 서남 방향으로 뻗어나간 끝머리에 자리잡고 있다.
북쪽에는 가장 높은 봉우리인 유설봉(留雪峰, 945m)이 있고, 남쪽에는 주거봉(周拒峰, 899m)이 있다.
이 산지는 동북쪽으로 운달산(雲達山, 581m)과 멸악산(滅惡山, 816m)에 이어지고 남쪽으로 금봉(錦峰, 513m)에 이어지고 있으며, 그 남쪽 기슭에는 해주 시가지가 발달하고 있다. 동쪽에 수양산성지(首陽山城址)로 이름난 장대산(將臺山, 685m)이 솟아 있다.
수양산의 명승지와 사적을 살펴보면 서쪽 계곡에는 복허폭포(伏虛瀑布)·안양사(安養寺)·운수암(雲水庵)·신광사(神光寺) 등이 있고, 남쪽에는 금봉과의 사이에 유서 깊은 정각사(正覺寺)가 있다.
또한 서북쪽에 있는 북숭산(北崇山, 675m)에는 이름난 잠양폭포(潛陽瀑布)가 있다. 한편, 남쪽의 금봉은 계속해서 남쪽으로 뻗어 해주북악(海州北嶽, 376m)에 이르며, 그 기슭에는 해주 시가가 전개되고 있다.
계곡취락으로 옥계동(玉溪洞)·노암동(鷺巖洞)·연하동(烟霞洞) 등이 발달한다.비교적 급사면의 노암 산지이므로 식생이 빈약하나 완만한 경사지에서는 과수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서남쪽 계곡을 따라서 개석된 곡저평야를 따라 계곡도로와 계곡취락이 발달되고 있으며, 주로 과수원과 양돈·양계업이 발달하고 있다.
수양산은 해주의 진산(鎭山)으로 그 위용을 자랑하는 명산이며, 남쪽 기슭에는 문묘(文廟)·청성묘(淸聖墓) 등의 유서깊은 사적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