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계사 나한전 ( )

목차
관련 정보
하동 쌍계사 나한전
하동 쌍계사 나한전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벽암선사가 중창한 사찰건물. 불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벽암선사가 중창한 사찰건물. 불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翼工系) 맞배지붕건물. 1974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불전은 석가모니불을 주불(主佛)로 모시고 좌우와 주위에 16나한(十六羅漢)을 모셨다. 사찰은 840년(신라 문성왕 2) 진감선사(眞鑑禪師)가 창건하였고, 이 건물은 1641년(인조 19) 벽암선사(碧巖禪師)가 중창하였다. 구조는 3량가이며, 지붕 좌우 측면에 풍판을 달았으며, 내부에는 우물반자를 시설했다.

이 건물은 쌍계사 내의 명부전과 같이 주두(柱頭)와 창방 위에 소로[小累]를 놓고 네모난 주심첨차와 행공첨차를 받게 했다. 익공의 형태는 출목이 있는 2익공 짜임으로 2익공 상부에는 간략한 연화문을 보머리에 끼워 장식하였고, 내부에서는 초익공과 2익공을 맞붙여 운공형태로 조각하였다.

기둥은 배흘림이 거의 없고, 높이가 낮을 뿐 만아니라 다른 부재에 비해 가늘다. 주간(柱間)에는 화반(花盤) 대신 간단한 동자주(童子柱)로 상부의 주심도리와 장여를 받고 있어 소박한 느낌을 준다.

실내의 천장은 우물천장으로, 석가모니불이 모셔진 불단(佛壇) 위쪽의 장엄 장식은 얇고 긴 띠 모양의 판재를 걸치고 휘장 모양의 단청을 베풀었다.

이 건물은 17세기 중엽에 건축된 소규모의 익공계 불전으로 조선 후기 익공계 건축의 법식 연구에 좋은 자료라 하겠다.

참고문헌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24호 하동 쌍계사 나한전 기록화조사보고서』(하동군, 2020)
『경상남도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집필자
정희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