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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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충렬왕 때 지어진 고려가요 또는 향악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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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고려 충렬왕 때 지어진 고려가요 또는 향악곡.
내용

고려 충렬왕 때 지어진 고려가요 또는 향악곡. ≪악장가사≫·≪대악후보≫·≪악학편고≫에 실려 있다. 또한, ≪고려사≫ 악지(樂志)에는 제2장만이 발췌되어 ‘삼장(三藏)’이라는 제목으로 한역되어 전하고, ≪시용향악보≫에는 한시로 개작한 <쌍화곡>이 전한다.

이 노래의 제목인 ‘쌍화점’은 첫째 연 첫구(句)에서 따온 것으로 만두가게를 의미하며, 한역가의 제목인 ‘삼장’도 제2장 첫구에서 유래한다. 쌍화는 만두를 뜻하는 음차(音借)의 말이다. 조선시대에는 이른바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의 대표적인 노래로 지목되기도 하였다.

이 노래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즉, 이것을 당시 유행하던 속요로 보는가 하면, ≪고려사≫의 기록에 등장하는 승지 오잠(吳潛)의 창작물, 혹은 궁중에서의 다수에 의한 합작물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당시 연락(宴樂)을 즐기는 등 방탕한 기질이 농후하던 충렬왕의 기호에 부합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을 점을 감안한다면, 대체로 당시 원나라의 간섭과 왕권의 동요로 혼란스럽고 퇴폐적으로 된 사회상을 반영하는 속요를 채취하여 오잠의 무리가 왕의 기호에 맞게 손질을 가하였을 가능성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 노래는 여느 고려가요와 마찬가지로 악무(樂舞)와 더불어 연행되었을 것인데, 독특하게 이 노래의 경우는 연극적인 성격이 강하였을 가능성도 아울러 논의되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이 노래는 남장별대(男粧別隊)에 의하여 불렸다.

이들은 수도인 개성과 전국 8도에서 차출된 여자기생들이 남자복색을 한 집단으로, 노래기생·춤기생·얼굴기생으로 나뉘었다. 이들은 1279년(충렬왕 5) 오잠의 지휘하에 왕 앞에서 이 노래를 대본으로 연희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희는 충렬왕의 상설무대였던 수령궁(壽寧宮)의 향각(香閣)에서 있었다고 한다. 특히, 충렬왕을 대상으로 이 연극이 행하여졌다는 점과, 충렬왕은 이미 30대에 몽고풍에 익숙한 상태였고, 그 몽고풍의 하노가 연극이었다는 점과 연관되어 이 노래가 연극의 대본이었을 가능성이 뒷받침되고 있다.

이 노래는 ≪악장가사≫와 ≪대악후보≫의 <쌍화점>은 전 4장으로 그 내용이 같으나, ≪대악후보≫의 <쌍화점>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술집아비와 관련된 제4장이 없다. 노래 대상에 따라 장이 바뀌고 있는데. 곧,회회(回回)아비, 삼장사의 사주(社主), 우물의 용, 술집아비에 대한 노래로 이어진다.

제1장의 원문만을 보면 다음과 같다.

“솽화○雙花店에 솽화雙花 사라 가고신ᄃᆡᆫ/휘휘回回아비 내 손모글 주여이다/이 말ᄉᆞᆷ미 이 ○店밧싀 나명들명/다로러 거디러/죠고맛간 삿기광대 네 마리라 호리라/더러둘셩 다리러 디러 다리러 디러/다로러 거디러 다로러/긔 자리예 나도 자라 가리라/위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긔 잔 ᄃᆡ ᄀᆞ티 더ᇝ거츠니 업다”

제1장 제1행의 “솽화○雙花店에 솽화雙花 사라 가고신ᄃᆡᆫ/휘휘回回아비” 부분을 제2장은 “삼장ᄉᆞ三藏寺애 블혀라 가고신ᄃᆡᆫ/그 뎔 샤쥬社主”로 되어있다.

제3장은 “드레 우므레 므를 길라 가고신ᄃᆡᆫ/우믓룡龍이”로, 제4장은 “술ᄑᆞᆯ 지븨 수를 사라 가고신ᄃᆡᆫ/그 짓 아비”로 각각 바꾸고, 제1장 제5행의 “삿기광대”를 제2장은 “삿기샹좌”로, 제3장은 “드레바가”로, 제4장은 “싀구비가”로 각각 바꾸고, 나머지 부분은 제1○2○3○4장이 모두 같다.

일어난 사건의 장소와 대상이 서로 다를 뿐, 사건의 성질은 모두 똑같은 성적 불륜의 것이다. 충렬왕조의 퇴폐적인 시대상을 포괄하는 노래 외적인 상황과, 이 노래 내부의 고유한 구조 사이의 관련이 밀접함은 분명하되, 그 구체적인 양상에 대해서는 좀더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呂增東>

<쌍화점>의 음악적 내용은 ≪대악후보≫에 전하는 <쌍화점>과 ≪시용향악보≫의 <쌍화곡>은 모두 5음 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악조를 표기한 ≪시용향악보≫에 의하면 <쌍화점>의 선법(旋法)은 평조이다. 또한, 종지형은 궁(宮)에서 하오(下五)까지 순차적으로 하행으로 진행된다.

특히, 한글가사를 담은 ≪대악후보≫의 <쌍화점>과 한문가사를 가진 ≪시용향악보≫의 <쌍화곡>은 특히 사설붙임법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 주는데, <쌍화점>은 일자다음식(一字多音式, melismatic style)의 사설붙임법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열전(高麗史列傳)』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악장가사(樂章歌詞)』
『대악후보(大樂後譜)』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쌍화점노래연구』(여증동, 새문사, 1982)
「쌍화점고」(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7)
「쌍화점(雙花店)연구」(송정헌, 『충북대학교논문집』 17, 1979)
「쌍화점(雙花店)의 성격연구」(최동국, 『문학과 언어』, 문화과 언어연구회, 1984)
「쌍화점(雙花店)과 반전의 의미」(김대행, 『고려시가의 정서, 개문사, 1985)
「쌍화점(雙花店)의 해석」(최미정,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쌍화점(雙花店)의 재조명」(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 새문사, 1990)
「쌍화점(雙花店)과 쌍화곡(雙花曲)의 편향과 강호가도(江湖歌道)의 논의 재고」(정운채, 『고려가요연구의 현황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6)
「쌍화점(雙花店)」(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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