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영 ()

근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순무영종사관, 남양군수, 형조참의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덕보(德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19년(순조 19)
사망 연도
1881년(고종 18)
본관
순흥(順興)
출생지
경기도 광주
관련 사건
이재선모역사건
정의
조선 후기에, 순무영종사관, 남양군수, 형조참의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덕보(德步). 경기도 광주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857년(철종 8)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1866년(고종 3) 병인양요 때 순무영종사관(巡撫營從事官)으로 종군하여 통진에 출진하였다.

이 때 순무영천총인 양헌수(梁憲洙)가 작성하는 프랑스군의 철수를 요구하는 전격양박도주(傳檄洋舶都主)라는 회격(回檄)의 기초를 도왔다. 1871년 남양군수를 거쳐 1873년 형조참의가 되었다.

그 해 동부승지 최익현(崔益鉉)이 흥선대원군의 정책을 비난하면서 대원군의 하야를 요구하는 격렬한 상소를 거듭 올리자, 대원군의 비호를 받아오던 안기영은 정언 허원식(許元栻)과 같이 최익현을 규탄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당일로 유배당하였고, 그 뒤 풀려나와 승지를 지냈다.

1881년 정부의 개화정책을 반대하는 신사척사상소운동이 일어나 전국유림 사이에 반(反) 명성왕후의 기세가 감돌자, 대원군의 서자인 이재선(李載先)을 추대하기 위한 국왕폐립(國王癈立)을 음모하고 강달선(姜達善)·이철구(李哲九)·권정호(權鼎鎬) 등과 겉으로는 거의토왜(擧義討倭)한다고 하면서 구체적인 거사를 서둘렀다.

그러나 8월에 모의에 참가하였던 광주장교(廣州將校) 이풍래(李豊來)의 고변으로 체포되어 심한 국문을 받은 끝에 모반대역부도죄로 단정되어 사형당하였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일성록(日省錄)』
『신사대역불도죄인기영등국안(辛巳大逆不道罪人驥泳等鞫案)』
『조선최근정치사』(이선근, 정음사, 1950)
집필자
이원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