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2.38m. 거대한 자연 암석을 이용하여 몸체를 만들고 머리는 별개의 돌로 환조(丸彫 : 한 덩어리의 재료에서 물체의 모양 전부를 조각해 내는 기법)하여 올려놓은 특이한 형식의 불상이다. 이 거대한 불상 가까이에 석탑 1기가 있으며, 이곳에 원래 연미사(燕尾寺)가 있었다고 한다.
머리의 뒷부분은 파손되었으나 앞쪽은 완전한 형태로 남아 있다. 육계(肉髻)가 큼직하며 얼굴은 눈·코·입의 조각 수법이 크고 풍만한 편이다. 각선(刻線)이 예리하면서도 딱딱한 느낌을 주어 자비로운 인상이라기보다는 거대한 크기 때문에 위압감을 자아낸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뚜렷하며, 목걸이 같은 것을 도드라지게 새겼다.
환조의 머리 부분과는 달리 신체는 천연 암석에 단순하게 선조(線彫)로 표현되어 있다. 법의는 통견(通肩)으로 왼쪽 어깨에서 길게 내려오는 몇 개의 옷주름이 오른쪽에서 직선으로 흘러내린 법의 자락과 교차되어 접혀 있다. 거의 노출된 가슴 밑으로는 내의(內衣) 자락이 수평으로 표현되어 있다.
양손은 얕은 부조(浮彫)로 조각되었고, 오른손은 배에 대고 왼손은 가슴 위에서 가운뎃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맞댄 아미타불의 중품하생인(中品下生印)을 취하고 있다. 불상의 발밑에는 음각으로 표현된 큼직한 단판연화문(單瓣蓮花文) 대좌가 있다.
이 불상과 같이 머리 부분은 별석(別石)으로 조각하고 거대한 암석에 신체를 조각한 예는 고려시대에 자주 보이는 것으로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보물, 1963년 지정)이라든가 공주 계룡산 마애불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불상은 앞의 불상들보다는 예리한 각선으로 처리된 얼굴 묘사에서 입체감이 뚜렷하다. 그러나 다른 상들과 마찬가지로 10m 이상이나 되는 거석을 다룸에 있어 조각 기술이 제작 의지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얼굴 모습의 인상이나 옷주름 등으로 보아 조성 시기는 11세기경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