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영은사 목조 관음보살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영은사 목조관음보살좌상
공주 영은사 목조관음보살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영은사 원통전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후기의 목조관음보살좌상.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영은사 원통전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후기의 목조관음보살좌상.
개설

2001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높이 76.5㎝, 무릎 너비 50.5㎝. 공주 공산성(公山城) 내에 위치한 영은사(靈隱寺)에는 대웅전을 대신하여 중심 불전인 원통전(충청남도 문화재자료, 1984년 지정)이 있다. 영은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은 이 원통전에 봉안된 주존 불상이다.

내용

영은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은 앞으로 고개를 살짝 숙인 자세에 양손을 무릎 위에 두고 왼손은 엄지와 중지를, 오른손은 엄지와 검지를 맞댄 채 결가부좌로 앉아 있다. 방형의 얼굴은 화려한 보관을 쓰고 있어 신체에 비해 큰 편이며, 이마가 넓고 넓은 미간에 긴 눈과 콧등이 편평한 코, 일자형의 다부진 입을 표현하여 근엄한 모습이다.

머리에 쓴 크고 높은 보관에는 화염보주, 국화, 새 등이 빼곡히 장식되어 화려한데, 보관 좌우에는 관대가 곡선으로 휘날리는 모습이 매우 역동적이다. 정수리에는 상투머리[寶髻]가 높이 올라가 그 끝이 둥글게 말렸으며 머리카락은 귀를 가로질러 어깨 위로 가느다란 곡선을 그리며 세 가닥으로 걸쳐 있다.

좁은 어깨에 무릎은 높고 넓어 안정감 있는 비례를 보인다. 착의법은 편삼 위에 대의를 입은 변형 통견식(通肩式)이며 옷주름은 간결한 편이지만 오른쪽 어깨를 덮은 대의자락이 반전되면서 접혀지거나 양다리 사이에 흘러내리는 옷자락이 부채꼴 형태를 이루면서 굴곡지게 펼쳐져 있는 표현에서 강한 운동감이 느껴진다. 특히 오른쪽 어깨의 대의 표현은 조각승 회감(懷鑑)이 1661년에 제작한 강진 무위사 지장전 목조지장보살좌상과 닮았고 또 신체 비례, 얼굴, 손 표현 등도 유사하여, 이 보살상 역시 17세기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의의와 평가

영은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은 근엄한 얼굴 표정과 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곧은 자세에 앞으로 숙인 머리라든지 방형의 큰 얼굴에 변형통견식 착의법, 간결하면서도 운동감이 강하게 느껴지는 옷주름 표현 등에서 17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보존 상태가 좋은 편이며 조형미도 뛰어나 우리나라 불교조각사에서 독존형 관음보살상이나 조선 후기 불상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조선후기 불교조각사』 (송은석, 사회평론, 2012)
『조선후기 조각승과 불상 연구』(최선일, 경인문화사, 2011)
『한국의 사찰문화재』충청남도·대전광역시(문화재청·(재)대한불교조계종유지재단 문화유산발굴조사단, 2004)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은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