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흥창 ()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에 전라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지역에 설치되었던 조창(漕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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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고려시대에 전라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지역에 설치되었던 조창(漕倉).
개설

고려시대에는 전국에 13조창을 설치하고 조운(漕運)을 통하여 각 지방의 세곡(稅穀)을 개경으로 운반하였다. 안흥창(安興倉)은 전라도 고부와 그 주변 지역의 세곡을 모아 개경의 경창(京倉)으로 운송하는 기능을 담당하던 조창이었다.

내용

안흥창은 고려 초기에 설치한 전국 12조창 중 하나로, 전라도 부안의 곰소만 연안에 위치하였다. 고려 초기 성종 연간(981~997년)에는 안흥창이 있었던 포구를 제안포(濟安浦)라고 불렀으며, 그 이전에는 무포(無浦)라 하였다. 992년(성종 11) 개경까지의 수경가(輸京價, 조운선의 운반 비용)를 정할 때에, 안흥창이 있었던 제안포에서 개경까지는 세곡 9석 당 1석의 운반 비용을 책정하였다.

안흥창의 수세(收稅) 구역에는 전라도 고부(古阜)와 그 속군현(屬郡縣) 등이 중심이 되었을 것이다. 안흥창은 현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보안면 유천리 · 영전리 일대로 비정된다. 선창천이 곰소만으로 유입되는 지점이며, 예로부터 유포(柳浦)라 불리는 큰 포구가 있었던 곳이다. 유포는 조선 전기의 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도 기록될 정도로 유서 깊은 포구였으며, 유포의 바로 동쪽에는 20세기 전반까지도 포구로 크게 번성했던 줄포가 있다. 유천리 · 영전리 일대는 고려시대 보안현(保安縣)의 읍치와도 거리가 멀지 않고 근방에 토성(土城)의 흔적이 남아 있어, 조창의 입지를 두루 갖추고 있다.

『고려사』에는 정종(靖宗) 때(10341046) 전국 각 조창에 배치할 조운선의 숫자를 정하면서, 안흥창에는 1척 당 1000석의 곡식을 실을 수 있는 초마선(哨馬船) 6척을 두었다고 한다. 안흥창에 모인 세곡은 서해안을 따라 개경의 경창으로 운송되었다. 안흥창을 비롯한 13조창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조창을 드나드는 세곡의 보관 및 운송과 관련된 실무를 담당했을 것이며, 13조창에는 판관(判官)이 임명되어 각 조창에서의 세곡 운송과 보관을 관리, 감독하였다. 인종 때(11221146년) 개정된 외관(外官)의 녹봉 규정에 따르면, 13창의 판관에게는 20석의 녹봉이 지급되었다.

변천과 현황

안흥창의 폐쇄 시기는 분명하지 않으나, 고려 말기로 보아야 할 것이다. 폐쇄의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고려 말기 남해안과 서해안 지역에 왜적의 침략이 극심해지면서 폐쇄되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안흥창의 폐쇄 이후 조선시대까지도 곰소만 지역에는 조창이 끝내 재건되지 못하였다. 고려시대 안흥창에서 운송되었던 고부 등지의 세곡은 조선시대에는 금강 하구의 군산창(群山倉)을 거쳐 경창으로 운송되었다. 한편 부안군 보안면의 유천리 토성은 안흥창과 관련된 대표적인 유적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주변에는 청자 도요지가 분포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안흥창은 고려시대 전국에 설치된 13조창 중 하나로서, 전라도 고부와 그 주변 지역의 세곡을 모아 개경의 경창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곰소만 안쪽에 위치했던 고려시대 안흥창은 고려 말기에 폐쇄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후 조선시대에는 곰소만 지역에 조창이 재건되지 않았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世宗實錄)』 지리지(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고려시대 조운제도 연구』(문경호, 혜안, 2014)
『고려시대 교통운수사 연구』(한정훈, 혜안, 2013)
『한국사: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14(국사편찬위원회 편, 탐구당, 1993)
「고려시대 안흥창과 부안 청자의 운송방식」(한정훈, 『도서문화(島嶼文化)』 48, 국립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2016)
「고려~조선전기 조창(漕倉)의 분포와 입지」(정요근, 『한국사학보』 57, 고려사학회, 2014)
집필자
정요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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