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식 ()

목차
법제·행정
인물
해방 이후 서울변호사회장, 대한변호사협회장 등을 역임한 법조인.
이칭
일청(一靑)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2년(고종 39)
사망 연도
1977년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서울변호사회장, 대한변호사협회장 등을 역임한 법조인.
내용

본관은 청주(淸州). 호는 일청(一靑). 서울 출신. 1924년 하고 1927년 조선변호사시험에 합격하여 서울에서 변호사생활을 시작하였으며, 1934년 경성조선인변호사회 부회장을 지냈다.

조병옥(趙炳玉)·여운형(呂運亨)·안창호(安昌浩) 및 광주학생사건에 관련된 사람들과 민족운동이나 사회운동을 하다가 구속된 사람들의 형사변론을 맡기도 하였다. 1945년 광복 후 미군정청으로부터 경성공소원판사로 임명되었으나 3개월 만에 사퇴하였다.

정부수립 후 다시 지방법원장과 대법관 취임교섭을 받았으나 사양하고 변호사로서 50년간 국민의 권리옹호에 종사하였다. 1970년 서울변호사회장, 1971년 대한변호사협회장을 지냈다.

참고문헌

『한국법조인대관』(법률신문사, 1982)
『한국변호사사』(대한변호사협회, 1979)
집필자
박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