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旅)는 ‘나그네’·‘여행’을 의미하는 글자다. 괘상을 보면 산은 아래에서 정지되어 있고 불은 위에서 타오르는 모습인데, 이것은 정지되어 있는 고정된 장소에서부터 떠나감을 뜻한다.
또한 산은 여관, 불은 나그네를 상징하기도 한다. 교통 수단이 발달하지 못한 고대 사회에서 여행은 험난하고 고통스러웠다. 여괘는 힘들고 위험한 여행길에서 나그네가 취할 방도에 관하여 말하는 괘이다. 여괘의 6효에서 양효는 모두 부정하며 좋지 못한 반면에 음효는 초효를 제외하면 중정 또는 중을 얻었고 좋다.
그 이유는 객지를 떠도는 나그네에게 무엇보다 유순하고 겸허한 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육이는 “나그네가 여관에서 노자를 가지고 정직한 동복(童僕)을 얻었다”라고 설명하는데, 이것은 유순한 성품으로 겸하(謙下)하는 태도를 지녔기 때문에 여행의 최고 조건을 얻은 것이다.
반면에 지나치게 강한 구삼(九三)은 육이(六二)와 반대로 “여관을 태우고 동복을 잃어버렸으니 올바를 지라도 위태롭다”. 특히 상구(上九)는 “새가 그 둥우리를 태우고 나그네가 앞에서는 웃고 뒤에서는 울부짖는다. 경솔하게 소를 잃어버렸으니 흉하다”라고하여 항극한 상효(上爻)는 처음에는 남보다 윗자리에 거하여 기뻐하지만 유순, 겸허한 덕을 상실하였기 때문에 흉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