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공 ()

목차
관련 정보
사회구조
제도
상하수도, 난방 및 각종 액체와 기체를 공급하는 도관 및 시설물을 조립, 설치, 보수하는 근로자.
이칭
이칭
배관공
내용 요약

연관공은 상하수도, 난방 및 각종 액체와 기체를 공급하는 도관 및 시설물을 조립, 설치, 보수하는 근로자이다. 과거에는 주거 형태가 단순하고 물이나 난방의 공급이 배관과는 연관성이 없었기 때문에 필요가 없었던 직업이다. 현대 주택의 등장에 따라 상하수도 배관이 필요해졌고, 집의 냉난방도 우리나라 한옥의 온돌 구들장이나 서구식 주택의 기존 벽난로에서 변형되어 보일러에서 끓인 물이 배관을 따라 온기를 공급하는 방식이 되면서 배관공의 필요성이 증대하였다. 취사를 위한 가스 기기 설치에도 배관이 필요해졌다.

목차
정의
상하수도, 난방 및 각종 액체와 기체를 공급하는 도관 및 시설물을 조립, 설치, 보수하는 근로자.
내용

과거에는 주거 형태가 단순하고 물이나 난방의 공급이 배관과는 연관성이 없었기 때문에 필요가 없었던 직업이다. 현대 주택의 등장에 따라 수도가 실내로 연결되고 주방과 화장실이 실내로 들어오면서 오폐수를 외부로 내보내는 하수 배관이 필요해졌다. 집의 난방도 우리나라 한옥의 온돌 구들장이나 서구식 주택의 기존 벽난로에서 변형되어 현대 아파트에서 보듯이 보일러에서 끓인 물이 배관을 따라 바닥이나 벽체 등을 지나면서 온기를 공급하는 방식이 되면서 배관공의 필요성이 증대하였다. 근래에는 취사를 위한 가스 기기가 실내에 설치되면서 가스 배관이 필요해졌고 실내의 냉방을 위한 에어컨 설치에도 배관의 중요성이 대두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 관련 사전으로서 본직업 6,075개와 관련직업 6,748개를 수록하고 있는 한국 직업 사전에서는 연관공이 검색되지 않는 대신에, 배관공으로 11건의 관련 직업명이 검색되는데 건축 배관공, 공업 배관공, 선박 배관공, 가스관 설치원, 광산 배관공 등이다. 이러한 작업의 일부는 요즘에 인테리어 업자들이 아파트나 단독 주택을 수리하면서 면허 소지 여부와 무관하게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시가스나 LPG가스 배관 작업 등과 같이 해당 면허 소유자만이 수행할 수 있도록 강제된 것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근래에 배관공의 일당이 높은 추세이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20세기에 건축이 발달해 오는 과정에서 배관공들이 성공적으로 노조를 설립하고 유지해오면서 매우 높은 수준의 작업 독점과 이에 따른 고수입을 보장받아 온 직업 분야이다.

건축 배관공은 공장, 빌딩, 주택 등에 위생, 냉난방, 상하수도 설비물을 성형 및 이음, 배관하고, 여러 계기와 장치를 연결하여 조립과 설치, 보수하는 인원이다. 공업 배관공은 플랜트, 선박, 항공기 등 공업용 배관을 설치한다. 각종 산업 장비와 정유, 발전, 난방 등의 산업 시설 및 원유, 가스, 증기, 화학 용액을 수송 또는 공급하기 위한 금속관 및 비금속관을 설치하고 연결한다. 선박 배관공은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증기, 온수, 위생, 냉동, 수압, 기압 및 급유 관계 배관 설비를 조립하여 설치한다. 광산 배관공은 지하 광산에 공기, 용수, 전기 등을 공급 및 배수하기 위하여 설비용 금속이나 비금속 도관을 결합하여 설치한다.

연관공이 되려면 전문계 고등학교의 배관, 배관 용접, 기계 설비 등 관련 학과에서 이론과 실기를 배워야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배관 기능사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산복·임영화, 『표준배관공학』 (성안당, 198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연관공/집필자: 곽해선)』 (한국학중앙연구원, 2007)
김중진 외, 『한국직업사전(통합본 제5판)』 (고용노동부·한국고용정보원, 202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