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곡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박경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박경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연활자본. 1944년 7대손 명환(明煥)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문옥(金文鈺)의 서문, 권말에 명환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으며 표제어는 '우곡유고'로 되어 있다.

권1·2에 시 43수, 문목(問目) 2편, 서(書) 1편, 권3에 잡저로 천문어록(泉門語錄) 1편, 제문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의례문목(疑禮問目)」은 이재(李縡)에게 예설을 질문한 것으로서, 상례(喪禮)에서는 상주의 출타중에 상을 당하였을 때의 대제(代祭)의 범위와 순위 등을, 제례(祭禮)에서는 부재모상(父在母喪)에서 아버지가 출타하여 주관하지 못할 때 아들이 대제하는 축식(祝式)과 지방 등의 변동을 물은 내용이다.

이 문목은 예학연구에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천문어록」은 이재의 문하에서 공부할 때 스승의 언행을 비롯하여 동문생(同門生)들과 질의문답한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천성(天性)·기질(氣質)·천명(天命)·오륜·세변(世變)·출처(出處)·교인(敎人)·훈문인(訓門人) 등 9개 항목으로 분류, 정리하고 자기의 의견을 첨가하여 학문의 지표로 삼고자 하였다.

집필자
박용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