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사 마애여래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광주 운천사 마애여래좌상 정면
광주 운천사 마애여래좌상 정면
조각
유적
문화재
광주광역시 서구에 있는 고려전기 석굴 형태의 마애불. 불상.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광주광역시 서구에 있는 고려전기 석굴 형태의 마애불. 불상.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불상 높이 2.1m, 무릎 폭 2.1m, 1974년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자연암벽을 다듬어 불상을 양각하고 그 위에 건물을 지어 전각(殿閣)의 형태를 갖추어 놓았다.

광배는 양각선에 의하여 경계진 삼중(三重)의 윤광형광배(輪光形光背)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선 이외의 여백에는 화염문이나 화문(花文)을 조식(彫飾)하지 않고 그대로 여백으로 남겨 놓았다.

머리에는 육계(肉髻)가 솟아있으며, 머리는 마애불에서 보기 드문 나발(螺髮)을 하고 있으나 마멸이 심해 일견 소발(素髮)처럼 보인다. 양미간에는 백호공(白毫孔)이 희미하게 보이고 눈은 명상에 잠긴 반면(半眠)이나 눈꼬리가 쳐져 올라가 있다.

콧날은 비교적 오똑하고 입은 굳게 다물었으며, 두귀는 세부까지 조각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경직된 느낌을 준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뚜렷하고 어깨는 당당하나 얼굴에 비해 너무 넓다.

수인(手印)을 보면 다섯 손가락을 편 양손을 대일여래가 자주 취하는 선정인(禪定印)을 취하고 있으며, 도식화된 의습(衣褶) 등 그 표현이 하부로 내려가면서 점점 치졸해 지는 것으로 보아 고려 초에 조성된 마애불로 추측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