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접사 ()

목차
관련 정보
황화집 본문
황화집 본문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명나라와 청나라의 사신을 맞아들이던 관직 또는 그 관원.
목차
정의
조선시대 명나라와 청나라의 사신을 맞아들이던 관직 또는 그 관원.
내용

조선조정은 2품관 중에서 문명과 덕망이 있는 이를 조정에서 선발하여 원접사로 삼고 의주까지 가서 중국 사신을 마중하여 잔치를 베풀고, 선위사(宣慰使)를 도중 다섯 군데에 보내 설연(設宴), 위로하였다.

그런데 만일 도사가 사신을 따라 올 경우에는 따로 3품 당상관을 보내어 도사를 선위하였는데, 조선 중기 이후로는 도사가 따라오지 않았다. 명·청에서는 황제의 등극, 황태자의 책봉, 조선 국왕의 사호(賜號) 및 책봉, 기타 큰 일에는 반드시 사신을 보내 황제의 조칙을 반포하였다.

명나라 초에는 조선의 문물을 멸시하여 주로 탐학한 환관(宦官)이 오다가 세종 때부터는 문명이 높은 자로 대신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일로 올 때는 문신이 오고, 조선의 일로 올 때는 환관이 그대로 왔다.

중국 사신이 돌아갈 때는 반송사(伴送使)라 개칭하여 다시 의주까지 환송하게 하였다. 이들은 도중에서 시를 읊으며 창화(唱和)하였는데, 이를 모아 1773년(영조 49)에『황화집(皇華集)』이라는 시집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성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