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지 ()

청평안전유원지
청평안전유원지
자연지리
개념
오락 · 레크리에이션 시설을 갖추고 이용자들이 능동적인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옥외 여가 공간.
내용 요약

유원지는 오락·레크리에이션 시설을 갖춰 이용자들이 능동적인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옥외 여가 공간이다. 이용객 확보를 위해 대체로 도시 안에 혹은 도시에서 접근하기 좋은 곳에 위치한다. 유원지는 오락뿐만 아니라 교육 등의 활동까지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계획되고 있다. 타는 시설, 공연·관람 시설, 운동·휴양 시설, 편익 시설 등을 조화롭게 구성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놀이공원, 놀이동산, 테마파크 등이 기존의 자연휴양지를 대체하고 있다. 유원지는 연령이나 계층에 구애됨 없이 일상의 피로감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여가 공간이다.

정의
오락 · 레크리에이션 시설을 갖추고 이용자들이 능동적인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옥외 여가 공간.
개설

종전까지만 하여도 유원지는 단순한 오락 공원의 성격을 가졌으나, 현대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여가 활동을 고려할 때 우리 사회에 필요한 오락 ·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교육 등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가지도록 계획되고 있다. 또한 이용객을 유입하기 위한 매력의 대상이 되는 것들, 즉 타는 시설, 공연 및 관람 시설, 운동 시설, 휴양 시설, 편익 및 관리 시설, 보트장 등을 조화 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내용

대개 민간 기업에 의하여 운영되므로 상업성을 띠게 되나 옥외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한다는 기능상의 특성 이외에도 유원지 개발을 통하여 여가 공간을 확보하게 되며, 도시 환경의 미화, 자연 자원의 보존 효과도 얻게 된다.

또한, 꾸준한 이용객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대체로 도시 안에 혹은 도시와 접근하기 좋은 곳에 위치한다. 유원지는 지형적 특성에 따라 계곡형(溪谷形), 접근성이 좋은 평탄지형(平坦地形), 그리고 수변공간형(水邊空間形)으로 나눌 수 있다.

계곡형 유원지는 휴양 기능상 청소년들을 위한 휴양 공간으로 개발하여 자연의 산 교육장이 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 계곡형 유원지는 보전되어진 산림환경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 · 사회적 배경과 조화되어 자연생태 및 지역문화를 체험하는 교육 · 학습위주의 지속가능한 형태의 관광활동으로 전환되고 있다.

접근성이 좋은 평탄지형은 어린이 및 가족 동반 나들이객을 위하여 다목적 잔디 광장과 각종 유희시설을 설치하여 다양하고 동적인 레크리에이션 형태를 가미한 개발을 한다. 또한 4계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실내 놀이공원과 겨울철 야외활동을 위한 공간이 확충되고 있다.

수변 공간형은 오늘날 수변 여가 공간의 가치 증대와 함께 보트와 수상스키등과 같은 수상스포츠 공간, 낚시터, 그리고 수영장 등으로 개발하여 다목적적인 내수면(內水面)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현황

우수한 유원지는 수영장 · 야구장 · 조정장 · 보트장 · 농구장 · 롤러스케이트장 · 테니스장 · 배구장 등과 같은 체육 시설이 잘 구비되고, 또한 휴게실 · 화단 · 잔디밭 · 분수 · 낚시터 · 수족관 · 산책로 · 온실 등의 휴양 시설과 안내소 · 주차장 · 관리시설 · 매점 · 레스토랑 · 여관 · 호텔 · 기념품판매장 · 수상안전시설 등이 갖추어진 곳이다.

서울의 경우 롯데월드, 어린이대공원, 과천 서울랜드 등이 전통적인 광나루 유원지와 정릉 유원지를 대체하고 있다. 부산의 1963년 개장된 송도 유원지와 태종대 유원지, 대구의 강변에 있는 동촌 유원지, 수성 유원지와 화원 유원지, 광주의 지산 유원지, 인천의 송도 유원지, 수원의 원천 유원지, 한강변의 팔당 · 청평 · 남이섬 유원지 외에 경기도 일원에는 계곡과 강을 두고 있는 유명한 유원지가 많이 있다. 최근에는 놀이공원, 놀이동산, 테마파크 등의 이름으로 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공원이 자연휴양지를 대체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모든 형태의 유원지는 연령이나 계층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사람이 자연과의 접촉을 통하여 일상생활의 압박감 · 긴박감 · 좌절감 · 피로감 등을 잠시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자연 공간에 레크리에이션 시설을 갖춘 여가 공간인 것이다. 한편, 유원지와 관광지는 차이가 있다.

정부에서는 자연적 또는 문화적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어 관광 및 휴양에 적합한 지역을 관광지로 지정하여 매년 연차적으로 개발해오고 있는 데 반하여, 유원지는 다만 민간 기업에 의한 영리적 개발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유원지 개발도 국민 관광지 개발과 같은 맥락에서 국민이 저렴한 비용으로 여가를 즐기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원지 조성의 법적 근거를 확립하여 지역 사회인들의 놀이의 장(場)으로서, 교육의 장으로서, 그리고 건전한 여가선용의 장으로서 국민 관광 시대에 부응하도록 계속적인 시설의 확충과 함께 민간 자본의 적극적인 유치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관광자원총람(韓國觀光資源總覽)』(한국관광공사, 1985)
「우리나라 산림생태관광(山林生態觀光) 개발전략(開發戰略)에 관한 연구(硏究)」(윤화영ㆍ성준경, 『한국산림휴양학회지(韓國山林休養學會誌)』 8(3), 2004)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