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중엄 ()

파산일고
파산일고
유교
인물
조선 전기에, 스승인 퇴계 이황의 기대를 받았으며, 『파산유고』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경문(景文)
파산(巴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38년(중종 33)
사망 연도
1571년(선조 4)
본관
풍산(豊山)
출생지
경상북도 안동시
정의
조선 전기에, 스승인 퇴계 이황의 기대를 받았으며, 『파산유고』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풍산(豐山). 자는 경문(景文)·희범(希范). 호는 파산(巴山). 안동 출신. 아버지는 참봉 유공계(柳公季)이며, 생부는 참봉 유공석(柳公奭)이다. 어머니는 안동권씨로 권응삼(權應參)의 딸이며, 부인 영천이씨는 이현보(李賢輔)의 증손녀이다. 약관의 나이에 이황의 문하에 나아가 종질 유운룡·성룡과 함께 동문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이황에게 성인의 말씀 가운데 일생토록 행할 만한 치심(治心)·행기(行己)의 요점을 질문하여 스승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이황은 황준량(黃俊良)에게 편지를 보내 유중엄의 지취(志趣)와 견식을 크게 칭찬하고 후일 큰 학자가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후 성주목사로 부임한 황준량은 유중엄을 특별히 초청하여 오건(吳健)·정구(鄭逑)와 함께 주자서(朱子書)를 강론하기도 하였다. 정구는 유중엄을 일생의 외우(畏友)로 대우하였으며, 안동부사로 부임해서는 산소를 성묘하고 제문을 지어 유중엄의 고매한 인품과 호학의 기질을 칭송하였다.

이후 유중엄은 남치리(南致利)와 더불어 이황 문하의 안자(顔子)로 평가되었으며, 풍산유씨 유운룡·성룡가문의 가학연원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인물로 인식되었다. 안동의 타양서원(陀陽書院)과 예안의 분강서원(汾江書院)에 위패가 봉안되었다. 저서로는 『파산유고(巴山遺稿)』가 있다.

참고문헌

『눌은집(訥隱集)』
『도산급문제자록(陶山及門諸子錄)』
『졸재집(拙齋集)』
『파산유고(巴山遺稿)』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