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치리 ()

유교
인물
조선 전기에, 『비지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의중(義中)
비지(賁趾)
이칭
성중(成仲)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43년(중종 38)
사망 연도
1580년(선조 13)
본관
영양(英陽)
출생지
경상북도 안동시
정의
조선 전기에, 『비지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영양(英陽). 자는 성중(成仲)·의중(義仲). 호는 비지(賁趾). 안동 출신. 아버지는 남신신(南藎臣)이며, 어머니는 초계변씨(草溪卞氏)로 진사 변백원(卞百源)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 김언기(金彦璣)의 문하에서 수학하다가 1563년(명종 18) 고종형 금난수(琴蘭秀)를 통해 이황의 문인이 되었다. 1564년에는 이황을 따라 청량산(淸凉山) 유람에 동행하였고, 도산서당에서 「태극도설(太極圖說)」을 강론하기도 하였다. 이후에도 자주 도산서당을 왕래하며 이황과 학문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황으로부터는 식견과 학자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았고, 동료들로부터는 이황 문하의 안자(顔子)로 평가되었다. 1570년(선조 3) 이황이 사망하자 28세의 나이로 상례(相禮)로 추대되었으며, 이듬 해인 1571년에는 동문들과 함께 예안의 역동서원(易東書院)에서 회동하여 이황의 유문을 수습하였다.

1575년에는 사림들의 요청으로 여강서원에서 『이학통록(理學通錄)』을 교정하였으며, 1576년에는 34세의 나이로 여강서원원규(廬江書院院規)를 제정하였다. 1578년에는 이황의 『계몽전의(啓蒙傳疑)』를 교정하였고, 학행을 인정받아 정구(鄭逑)·김장생(金長生)·이덕홍(李德弘)과 함께 유일로 천거되었다.

그는 구봉령(具鳳齡)·금난수·이덕홍·권호문(權好文)·유운룡(柳雲龍)·배삼익(裵三益)·권우(權宇) 등과 두루 교유하였는데, 특히 유운룡·권우와 친분이 깊었다. 1653년(효종 4) 노림서원(魯林書院)에 위패가 봉안되었다. 저서로는 『비지문집(賁趾文集)』이 있다.

참고문헌

『도산급문제자록(陶山及門諸子錄)』
『비지문집(賁趾文集)』
『선조실록(宣祖實錄)』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