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희법률학교 ()

단체
1908년 한성에 설립되었던 사립전문학교.
정의
1908년 한성에 설립되었던 사립전문학교.
연원 및 변천

1905년 체결된 을사조약을 계기로 국권상실의 위기를 감지한 당시 우리 민족의 지도자들은 구국을 위한 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같은 교육구국운동에 따라 1906년부터 1910년 말까지 전국에 수천여 개의 사립학교가 설치되었다.

이들 사립학교 중에는 법률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전문교육기관도 상당수에 이르렀다. 융희법률학교도 법률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던 전문교육기관의 하나였다.

1908년 6월 기호흥학회가 한성 북부 소격동 학회 건물에 기호학교를 설립하였고, 1910년 9월 융희학교와 합병하였다. 두 학교 모두 경영난으로 존속이 여의치 않게 되자 합병을 결정한 것이다.

1910년 11월 호남(湖南)학회, 교남(嶠南)교육회, 관동(關東)학회가 기호흥학회와 합쳐져 중앙학회로 개칭되고, 교명도 사립중앙학교로 변경되었다. 지금의 서울중앙고등학교의 전신이다.

기능과 역할

1908년 9월 한성 수진동에 있던 흥사단 내에 법률학을 야학과정으로 가르치는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사립융희법률학교는 학생을 모집하여 법률학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였다. 융희법률학교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연한: 36개월(3년)

  2. 수업시간: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3. 입학자격: 20세부터 40세까지의 신체 강건한 자

  4. 시험과목: 국한문, 지지, 역사(본국), 산술 (단, 보통학교 졸업증이 있으면 시험 면제)

  5. 교수과목: 법학통론, 민법, 형법, 상법, 소송법, 헌법, 국제법, 경제학, 재정학, 행정학

참고문헌

『황성신문(皇城新聞)』(1908.9.13)
『한국 개화기의 교육』(김영우, 교육과학사, 1997)
「한말의 사립학교에 관한 연구 Ⅱ」(김영우, 『교육연구』3, 공주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6)
집필자
권경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