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여학원 ()

목차
단체
1904년 한성에 설립되었던 여자교육기관.
목차
정의
1904년 한성에 설립되었던 여자교육기관.
연원 및 변천

개성부윤(開城府尹)을 지낸 최석조(崔錫肇)·최문식(崔文植)·이승원(李升遠) 등이 1906년 4월 최석조의 집에 여교사를 채용하여 개설한 여자교육기관으로서, 처음에 3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었다.

궁내부(宮內府) 내대신(內大臣)의 부인을 비롯하여 궁내부대신 내부대신(內部大臣), 한성부윤의 부인들이 발기인이 되고, 당시 일본의 고등소학교 여교사인 스즈키(鈴木登喜子)를 교사로 초빙하고, 이동초(李東初)로 하여금 스즈키를 보조케 하여 개원하였다.

일본의 교사를 초빙하여 수신, 독서, 습자, 산술, 지리대요, 물리대요, 위생, 간병, 육아, 가사경제, 가계부기 등 여자에게 필요한 교과목을 가르쳤다. 이 학원의 교과목은 일본 여학교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당시 일본에서 유행하던 '현모양처'형 여성을 훈육하기 위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대한일보(大韓日報)』(1906.4.6)
『만세보』(1906.7.13)
『황성신문(皇城新聞)』(1906.7.9)
「한말의 사립학교에 관한 연구 Ⅱ」(김영우, 『교육연구』3, 공주사범대학교육연구소, 1986)
집필자
권경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