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촌내방가사집 ()

은촌내방가사집
은촌내방가사집
고전시가
문헌
1971년 회갑문집간행위원회에서 조애영의 회갑기념으로 편찬한 가사집.
정의
1971년 회갑문집간행위원회에서 조애영의 회갑기념으로 편찬한 가사집.
개설

은촌(隱村)은 작자의 호이다. 1971년 금강출판사에서 간행하였다.

편찬/발간 경위

이 책은 저자의 회갑기념으로 백철(白鐵)·임동권(任東權)·장사훈(張師勛) 등 24명의 회갑문집간행위원회에서 편찬하였다.

내용

내용은 6부로 분류, 1∼5부까지는 가사작품이고, 6부는 가사문학 일반에 대한 이론을 조윤제(趙潤濟)·백철 등 13명이 각기 분담하여 집필하였다. 수록된 가사작품은 총 19편으로 저자의 소녀시절 작품으로부터 시작하여 회갑에 이르는 동안에 지은 작품이다.

가사작품으로 「화전가(花煎歌)」·「직녀가(織女歌)」·「애련가(愛戀歌)」·「산촌향가(山村鄕歌)」·「일월산가(日月山歌)」 등은 저자가 향리인 경상북도 영양군 주실〔舟谷〕에서 살던 소녀시절 향리를 배경으로 그 생활을 읊은 것이이다.

그리고 「울분가」·「금강산기행가」·「신혼가」·「한양비가(漢陽悲歌)」·「학생의거혁명가」·「사우가(思友歌)」·「한국남녀토론회가」·「소비층지도가」·「귀향가」·「귀거래가」·「골동애무가(骨董愛撫歌)」·「축수연가(祝壽宴歌)」 등은 서울 생활을 배경으로 학생시절부터 회갑에 이르는 사이에 보고 겪은 일을 작품화한 것이다.

의의와 평가

이 가사집은 주제나 소재면에서 과거의 조선조 여류가사작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면이 있을 뿐 아니라, 저자의 근대적인 존재의식이 다양하게 드러나 있다.

전통적인 가사형식을 이어받아 작품을 썼을 뿐 아니라, 율조나 어법면에서도 의식적으로 전통을 계승하고자 노력한 점이 보인다. 근대문학기에 가사집을 간행하였다는 점에 문학사적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근대기(近代期)의 여류가사고(女流歌辭攷)」(박요순, 『호서사학』 11, 1983)
「근대기(近代期)의 가사고(歌辭攷)」(박요순, 『숭전어문학』 4, 197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요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