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필 ()

목차
회화
인물
조선후기 「강자기상」, 「화조도」 등을 그린 화가.
이칭
우경(右卿)
석범(石帆)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1830년(순조 30)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전주
주요 관직
의주부사
목차
정의
조선후기 「강자기상」, 「화조도」 등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우경(右卿), 호는 석범(石帆). 벼슬은 의주부사를 지냈고 서화를 잘 하였다. 일찍이 「강자기상(姜慈屺像)」을 그렸고 석왕사(釋王寺)의 편액(扁額)과 주련(柱聯)도 그의 필적이다.

앞의 「강자기상」에 대하여 김정희(金正喜)는 “등불 아래 그린 얼굴 광대뼈 우뚝 하고 새파란 눈동자에 눈썹 수염 갖추었네, 비바람 꺼림없이 나고 들기 만족하니 천년 전 소동파(蘇東坡)의 입극도(笠屐圖)가 생각나네.”라고 하여 그의 초상화가 소동파에 비길 만큼 훌륭하다고 칭찬하고 있다.

그의 유작 중 「화조도(花鳥圖)」는 필치가 우아하면서도 강건하고 새 모습이 절묘하게 묘사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회화대관(韓國繪畵大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집필자
유홍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