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복 선생 묘 ( )

목차
관련 정보
포천 이항복선생 묘
포천 이항복선생 묘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학자 이항복의 무덤.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이항복선생묘(李恒福先生墓)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기념물(1975년 09월 05일 지정)
소재지
경기 포천시 가산면 금현리 산4번지
목차
정의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학자 이항복의 무덤.
개설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금현리에 위치한다. 1975년 9월 5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이항복(李恒福, 1556~1618)의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백사(白沙)이다. 한음 이덕형(李德馨)과 두터운 교분으로 세상에 잘 알려져 있다. 1580년(선조 13) 문과에 급제했으며, 정여립(鄭汝立) 사건을 잘 다스려 평난공신(平難功臣)에 책록되었다. 임진왜란 때에는 도승지로서 선조를 호종한 공을 세웠고, 청요직을 거쳐 영의정에 이르렀다. 광해군 때 인목대비(仁穆大妃) 김씨 폐위에 반대하다가 함경도 북청으로 유배되어 그곳에서 죽었다.

묘역은 포천시 가산면 금현리의 화산(花山) 들 옆 작은 구릉에 위치하고 있다. 봉분은 쌍분(雙墳)이며, 부인 안동권씨(安東權氏)와의 합장묘이다. 쌍분 중앙을 중심으로 전면에는 묘비와 혼유석(魂遊石)·상석(床石)·향로석(香爐石)이 있으며, 그 앞의 좌우에는 망주석(望柱石)과 문인석이 각각 1쌍씩 배열되어 있다. 혼유석과 좌우 망주석의 아래로 연결되는 얕은 석단이 있는데, 이것은 봉분과 앞쪽 공터를 구분해 준다.

묘역 앞쪽의 비탈 아래 약 20m즈음 되는 곳에 정면 3칸, 측면 2칸의 영당(影堂)이 있고 영당 좌측 약 30m 지점에는 1652년(효종 3)에 건립한 신도비가 세워져 있다. 비문은 이정구(李廷龜)가 짓고, 김집(金集)이 썼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포천군지』(포천군, 1984)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