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일산이수정 ( )

예산 일산 이수정 전경
예산 일산 이수정 전경
건축
유적
국가유산
충청남도 예산군 신양면에 있는 조선후기 전주이씨의 서당으로 건립된 누정.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예산일산이수정(禮山一山二水停)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조경건축/누정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2002년 08월 10일 지정)
소재지
충남 예산군 신양면 서계양리 106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 신양면에 있는 조선후기 전주이씨의 서당으로 건립된 누정.
개설

2002년 8월에 충청남도 문화재자료(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다. 1849년(헌종 15)경 이철수(李喆洙, 1824∼1896)에 의해 건립된 전주이씨의 서당으로 건립되었다. 그 당시에는 서계양리에 거주하고 있는 전주이씨 집안만이 자녀교육을 위하여 건물을 세우고 훈장을 초빙하여 글공부를 시켰다고 한다.

내용

앞면 3칸 · 옆면 2칸의 一자형 평면이며, 팔작지붕에 홑처마 민도리 구조이다. 일산이수정이라는 이름은 추사 김정희가 이곳에 잠시 머물 때, 예산군 대술면에서 흐르는 달천(達川)과 청양군 운곡면에서 흐르는 죽천천이 만나 예당저수지로 흘러들어가는 지점의 작은 동산 위에 세워진 건물주위의 지형지세를 보고 ‘일산이수정(一山二水亭)’이라 이름 붙이고 현판의 글씨를 직접 쓴데서 유래한다.

역사적 변천

이 건물은 한 집안의 교육을 위한 건물로 세워졌지만, 1920년 경에는 국문강습소가 개설되었고, 1923년에는 현 신양초등학교의 전신(前身)인 신양공립보통학교 개교 시에는 창립 교사(校舍)로 활용되었다.

의의와 평가

특별한 풍광을 감상할 수 있는 곳에 세워지고, 이름에 정자라는 표시가 있으면서도 경치를 감상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강학(講學)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라는 점과 근대초기 공교육 장소로 활용되었다는 점이 예산지역 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국가유산청 홈페이지(www.khs.go.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