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옷

목차
관련 정보
덕온공주 장옷
덕온공주 장옷
의생활
물품
조선시대 일반부녀자가 사용한 내외용(內外用) 쓰개.
목차
정의
조선시대 일반부녀자가 사용한 내외용(內外用) 쓰개.
내용

이 장옷은 궁중이나 양반층에서 사용하던 ‘너울[羅兀]’ 대신 간편하게 만들어 사용한 것이다. 양반층에서는 쓰개치마를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조선 말기에는 잘 지켜지지 않고 장옷과 혼용되기도 하였다.

장옷은 두루마기와 비슷한 형태로 겉감은 초록색, 안감은 자주색을 사용하였다. 길에는 쌍섶과 무가 있고 소매부리에는 흰색 거들지를 달았다. 옷깃과 옷고름은 자주색이고 깃에는 동정을 달았으며 이중고름을 달았다. 옷감은 명주·삼팔·숙고사·모시·항라·경광주 등 계절에 따라 달리 사용하였다.

착용하는 방법은 머리에 쓰고 얼굴만 드러내도록 하고, 앞은 마주 여며지도록 맺은 단추를 달았으며 속에서 이중고름을 잡아서 여민다. 일을 할 때나 또는 노인들의 경우, 접어서 머리 위에 이고 다니거나 어깨에 걸치고 다니기도 하였다. 제주도에서는 여성의 혼례복에 쓰거나 장례 때 수의용으로 쓰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복식사』(류희경,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7)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박경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