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존안 ()

목차
관련 정보
장정존안
장정존안
근대사
문헌
1894년 군국기무처에서 의결한 장정을 모아 엮은 법제서. 존안.
이칭
이칭
경장장정존안
목차
정의
1894년 군국기무처에서 의결한 장정을 모아 엮은 법제서. 존안.
내용

1책 54장. 표제는 『경장장정존안(更張章程存案)』으로 되어 있다. 군국기무처에서 1894년 6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의결한 약 210건의 사항 가운데 20건의 장정·규칙·조례 등을 별도로 모아 둔 것이다. 이 책에는 6월 26일부터 7월 19일까지의 장정 등이 의결일자별로 수록되어 있어 새로운 정부 기구안을 살필 수 있다.

주요 내용은 군국기무처장정(軍國機務處章程)·군국기무처의원임시과사규칙(軍國機務處議員臨時課仕規則)을 비롯해, 관제로 궁내부관제(宮內府官制)·의정부관제(議政府官制)와 내무·외무·탁지·군무·법무·농상무·학무·공무아문관제 등이 있다.

아울러 신식화폐발행장정(新式貨幣發行章程)·전고국조례(銓考局條例)·선거조례(選擧條例)·회계심사국직장(會計審査局職掌)·문관수임식(文官授任式)·경무청관제직장·행정경찰장정·각부각아문통행규칙(各府各衙門通行規則)·관원복무기율(官員服務紀律)·관원징계례·관질(官秩)·품봉월표(品俸月表)·각부아문소속각사개록(各府衙門所屬各司開錄)·신설각부아문의정처소개록(新設各府衙門議定處所開錄)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내용들은 군국기무처에 의해 주도되었던 제1차 갑오경장의 초기 골격을 잡을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다. 군국기무처는 1894년 10월 1일까지 총 210건의 의안을 의결했는데, 그 대부분은 『경장의정존안(更張議定存案)』에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장정과 조례 등 제도에 관한 것이 이 책에 실려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갑오경장 초기의 행정 기구의 내용과 성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다.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갑오경장연구』(유영익, 일조각, 1990)
『규장각한국본도서해제』 사부(史部)3(서울대학교도서관, 1983)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최기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