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량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이인좌의 난에 가담한 모반인.
이칭
이칭
준유(遵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728년(영조 4)
본관
초계(草溪)
관련 사건
이인좌의 난
정의
조선후기 이인좌의 난에 가담한 모반인.
개설

본명은 준유(遵儒). 본관은 초계(草溪). 아버지는 참봉 정중원(鄭重元)이다. 명문의 자손으로 안음(安陰)에 거주하면서 부귀를 누리다가 순흥으로 이사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28년이인좌(李麟佐)·박필현(朴弼顯) 등과 공모하여, 영조 즉위 후 벼슬에서 밀려난 소론일파의 호응을 얻어 밀풍군 탄(密豊君坦)을 추대, 왕통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인좌를 도원수로, 스스로는 원수가 되어 반란을 일으켰다.

청주를 습격하고 한때 안음·거창·합천·삼가 등의 여러 고을을 제압하였으나, 도순문사 오명항(吳命恒)이 이끄는 관군에 패배하였다. 거창에서 선산부사 박필건(朴弼建)과 곤양군수 우하형(禹夏亨) 등에게 체포되어 참수되었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속조야집요(續朝野輯要)』
집필자
유승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