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현 ()

목차
불교
인물
해방 이후 선암사 주지, 불교통신대학 학장 등을 역임한 승려. 시조시인.
이칭
철운(鐵雲)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6년(고종 43)
사망 연도
1989년
본관
함안(咸安)
출생지
전라남도 고흥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선암사 주지, 불교통신대학 학장 등을 역임한 승려. 시조시인.
내용

본관은 함안(咸安). 성은 조(趙)씨이며 호는 철운(鐵雲). 전라남도 고흥 출생. 아버지 용명(鏞明), 어머니 여산 송(宋)씨의 3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22년전라남도 순천선암사(仙岩寺)에서 출가하여 경운(擎雲)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이후 송광사의 금명(錦冥), 범어사의 진응(震應), 통도사의 해련(海蓮) 등을 찾아가 공부하였다.

1929년에는 개운사 박한영(朴漢永)의 문하에서 대교(大敎)와 염송(拈頌)을 사사받았고 이듬해 다시 유식학을 전수했다.

1929년대구 동화사 강사로 취임한 이후 선암사(1932, 1940), 마곡사(1938)에서 강사 생활을 하였으며, 1937년 일본 동경의 고마자와(駒澤)대학에서 한때 유학생활을 했다.

1945년 선암사 주지로 취임한 이후, 1951년부터 약 10여 년 간 벌교중·고등학교, 광주서중학교, 서울 보성중·고등학교 등에서 국어교사로 재직하였다. 이후 동국대학교 이사(1962)와 우석중·고등학교 교장(1968)을 지내기도 하였다.

일찍이 이은상(李殷相)의 추천으로 문단에 등단한 그는 현대의 대표적인 시조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문인협회 이사(1965)와 세계펜클럽 한국위원(1967), 시조시인협회 고문을 역임하였고 각종 문학상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였다. 그에 따른 공로를 인정받아 제8회 노산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불입종(佛入宗)의 교정원장을 두 차례 지냈으며 생애 말년에는 관음종(觀音宗) 총무원장과 종정을 지내기도 하였다. 특히 1982년 한국불교포교사 협회를 창립한 이후 포교사대학 학장, 인천홍법대학 학장, 불교통신대학 학장 등을 지내면서 불교 포교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

『자정(子正)의 지구』 등 시조집과 『관음경』 등의 번역서, 그리고 『선문염송강의』 등의 강의집을 남겼다. 세속 나이 84세, 법랍 64년으로 입적하였으며, 경기도 가평상락향(常樂鄕) 수도원에 그의 비(碑)가 세워져 있다.

집필자
김상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