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산사 ()

목차
관련 정보
채산사
채산사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최익현을 배향하는 사당.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채산사(채山祠)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기념물(1976년 08월 27일 지정)
소재지
경기 포천시 신북면 청성사길 101 (가채리)
목차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최익현을 배향하는 사당.
내용

1976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06년 유림들의 발의로 건립되었으나 일제강점기인 1927년 일본군이 훼철시킨 것을 1935년에 재건하였다.

그러나 1943년 또다시 일본에 의하여 훼철되고 해방 후 1947년 다시 복원하였으나 퇴락하여 1975년 해체 복원하였다. 사당 주위를 담장으로 둘렀으며 입구는 3칸의 솟을 삼문으로 꾸몄다. 사당은 이벌대의 기단위에 정면 3칸, 측면 3칸의 평면규모를 이루고 있는데 정면칸은 개방된 퇴칸으로 이루어졌다.

지붕은 정면과 배면쪽으로만 면이 구성된 맞배지붕이며 처마는 측면의 박공부에 풍판을 달아 목재 마구리(직각으로 자른 끝면)의 부식을 방지했다. 전면은 서까래위에 각이 진 부연을 덧달아 처마를 길게 빼낸 겹처마이고 배면은 서까래로만 이루어진 홑처마이다.

가구는 오량가(五梁架)를 이루고 내부의 중앙에 면암선생의 위패와 그 옆 배면벽에 길이 2m, 폭 1m의 영정(影幀)이 보존되어 있으나 영정의 시대와 작자는 미상(未詳)이다. 내부 좌측면에는 일제시대 독립운동가인 최면식(崔勉植)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京畿文化財大觀)』(경기도, 1990)
『포천군지(抱川郡誌)』(포천군,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