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성사 ()

목차
관련 정보
청성사
청성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학자 최치원을 모시는 사당.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청성사(淸城祠)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유형문화재(1975년 09월 05일 지정)
소재지
경기 포천시 신북면 청성사길 99 (가채리)
목차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학자 최치원을 모시는 사당.
내용

1975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사당 주위는 네모난 담장으로 둘렀으며 정면의 입구는 솟을삼문으로 꾸몄다.

화강암 장대석(長臺石)과 자연석으로 축조된 기단 위에 정면 3간 측면 2간의 본전과 삼문(三門)이 있고 주위는 자연석으로 담장을 둘렀다. 본전의 앞면은 각간마다 창방(昌枋)을 설치하고 공간포(空間包)가 없는 대신 두 개의 소루(小累)가 각간의 장혀를 받치고 있으며 그 위에 굴도리를 설치하고 서까래를 얹어 겹처마의 맞배지붕을 형성하였다.

평주(平柱)와 귀기둥머리의 보머리를 받친 익공(翼工)은 초익공(初翼工)이며 내부의 바닥은 우물마루로 짜여 있고 그 중앙에 고운 선생의 신위(神位)가 봉안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포천군지』(포천군, 198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