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자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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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작품
고려시대 및 조선 전기의 당악정재(唐樂呈才)에 쓰인 반주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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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고려시대 및 조선 전기의 당악정재(唐樂呈才)에 쓰인 반주음악.
내용

『고려사』악지(樂志)에 의하면 당악정재인 「오양선(五羊仙)」과 「연화대(蓮花臺)」의 반주음악으로 사용되었고, 정재 중 무인(舞人)의 위치를 변경하기 위한 음악으로 주로 쓰였다.

「오양선」에서는 「오운개서조인자(五雲開瑞朝引子)」다음에 연주되었고, 「연화대」에서는 「오운개서조인자」·「백학자(白鶴子)」·「헌천수령만(獻天壽令慢)」에 이어 연주되었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오양선」과 조선 전기에 창작된 당악정재 「금척(金尺)」·「근천정(覲天庭)」·「수명명(受明命)」·「하성명(賀聖明)」·「성택(聖澤)」·「육화대(六花隊)」에서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악학궤범(樂學軌範)』
『당악연구』(차주환, 범학도서, 1976)
집필자
황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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