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추도 후박나무 ( 나무)

목차
관련 정보
통영 추도 후박나무
통영 추도 후박나무
식물
생물
문화재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면 추도리에 있는 후박나무.
목차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면 추도리에 있는 후박나무.
내용

1984년 11월 19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바닷가 언덕 위에서 서쪽을 향하여 옆으로 자라다가 지상 130㎝ 정도에서 한 가지가 위로 자란 나무이다. 높이 10m, 가슴높이의 줄기둘레 3.67m로서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후박나무 중에서 가슴높이둘레가 가장 큰 나무이다.

수관(樹冠: 나무의 줄기 위에 있어 많은 가지가 달려 있는 부분)은 둥글며, 동서로 15.2m, 남북으로 14.4m 정도 퍼졌다. 서쪽을 향한 가지는 가지의 밑둘레가 2.1m이고 위로 향한 가지는 갈라진 곳에서 72㎝ 올라가서 다시 두 개로 갈라졌는데, 밑부분의 둘레가 각각 2.05m이다.

나무가 서 있는 동쪽에 한 채의 집이 있는데, 나무의 뿌리가 뜰을 향하여 뻗었기에 뜰 가장자리에 서 있는 정원수 같다. 남쪽은 가정집으로 들어가는 통로이고, 북쪽에는 이 나무보다 큰 팽나무가 자라고 있다.

후박나무가 서 있는 바닷가 쪽 사면에는 동백나무·돈나무(지름 20㎝)·천선과나무·느티나무·예덕나무·까마귀쪽나무·꾸지나무·쉬나무 등이 조성되어 방풍림같이 되어 있고, 보리밥나무·개머루·송악·계요등 및 하늘타리가 이리 저리 엉켜 있다.

지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은 도깨비고비·가시엉겅퀴를 비롯하여 인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잡초 등이고, 바닷가 빈터에는 개모시풀·갯메꽃·번행초 등이 있다. 바닷가 사면을 차지한 숲 바로 뒤에는 커다란 느티나무가 한 그루 있고, 마을 뒤쪽 사면 길가에 한 그루의 모밀잣밤나무가 서낭나무로서 남아 있다. 그리고 집 근처에는 자귀나무·담쟁이덩굴 및 구기자나무가 자라고 있다.

왕후박나무는 숲과 더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것이며, 숲은 넓은 면적은 아니지만 어부림(魚付林: 고기떼를 유도할 목적으로 물가에 나무를 심어 이룬 숲)의 한 표본처럼 남아 있다.

참고문헌

『천연기념물지정대상노거수조사보고』(이창복, 문화재관리국,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창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