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지령 ()

목차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회양군 안풍면과 통천군 벽양면(지금의 통천군 중천리와 금강군 화천리) 사이에 있는 고개.
목차
정의
강원도 회양군 안풍면과 통천군 벽양면(지금의 통천군 중천리와 금강군 화천리) 사이에 있는 고개.
내용

높이 645m. 철령(鐵嶺, 685m) 부근에서 동쪽으로 태백산맥, 서쪽으로 광주산맥이 뻗어내리는데 이곳에 있는 많은 고개 중의 하나이다.

기반암은 중생대 단천암군의 화강암이고 토양은 갈색산림토이다. 통천읍 남서쪽 14 km 지점에 위치한다. 북쪽의 자패령(自佩嶺, 590m), 서쪽의 철령과 같이 영서지방과 영동지방을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이다.

추지령 남서쪽은 회양군(지금의 금강군)으로 북한강 상류가 산지를 곡류하고 북동쪽은 백적산(白蹟山, 1,160m), 고윤산(古尹山, 1,225m) 사이를 광교천이 흘러간다. 급경사를 이용하여 1923년 금강산전기철도회사가 금강산 중대리(中臺里)에 유역변경식 발전소를 설립하였다. 일대에는 참나무류와 소나무류의 혼합림이 분포한다.

봉화대가 설치된 관방(關防)의 요새였을 뿐만 아니라 통천팔경(通川八景)인 동해상에 솟는 일출과 산정에 걸친 낙조는 유명하다.

참고문헌

『통천군지(通川郡誌)』(통천군민회, 1976)
『강원총람(江原總覽)』(강원도, 1975)
집필자
김연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