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시 ()

목차
관련 정보
토시
토시
의생활
물품
방한 · 방서용으로 팔목에 끼는 물건.
이칭
이칭
투수
목차
정의
방한 · 방서용으로 팔목에 끼는 물건.
내용

한자어로는 투수(套袖)라고 한다. 형태는 저고리 소매 비슷하게 생겼는데, 한 끝은 좁고 다른 한 끝은 넓게 되어 있다. 이를 봉재할 때는 버선과 같이 4겹 박음질을 하고, 좌·우가 구분되게 만든다.

겨울용은 방한구의 구실을 하고, 여름용은 저고리 소맷부리에 땀이 묻지 않고 시원한 바람이 잘 들어가도록 하는 구실을 한다. 겨울용은 비단·무명·교직 등으로 겹으로 만들기도 하고, 솜을 두기도 하며, 동물의 털가죽을 안에 덧대어 양 끝 또는 한 끝을 연식(緣飾 : 선을 대어 장식함.)하기도 하였다.

남녀가 다 사용하였는데, 남자의 것은 실용적인 것이었으나, 여자의 것은 흔히 우아한 색상의 비단을 사용하여 보다 미적인 것이 가미되었다. 여름용은 등나무나 대나무 또는 말총 등을 사용하여 통풍이 잘 되도록 엮어 만든 것인데, 주로 남자들의 한여름 기호물(嗜好物)이었다.

참고문헌

『한국복식사연구』(유희경,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80)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