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음 이덕형 선생 묘 및 신도비 ( )

목차
관련 정보
양평 한음 이덕형선생 사당과 홍살문
양평 한음 이덕형선생 사당과 홍살문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이덕형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이덕형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목왕리에 위치한다. 1985년 9월 20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고, 광주이씨 의정공파 종중에서 관리해오고 있다.

내용

이덕형(李德馨, 1561~1613)의 본관은 광주(廣州)이고 호는 한음(漢陰)이며, 영의정 이산해(李山海)의 사위이다. 1580년(선조 13) 문과에 급제하였고, 임진왜란 때 예조참판으로서 선조를 호종하였다. 이후 우의정에 올랐다가 1602년(선조 35) 영의정에 올랐다. 광해군 때에 영창대군(永昌大君) 처형과 인목대비(仁穆大妃) 폐위를 반대하다가 사직하고 양근(楊根)으로 낙향하여 그곳에서 죽었다.

묘역 규모는 336㎡이며, 묘역은 청계산(淸溪山) 서쪽으로 뻗은 형제봉(兄弟峯) 줄기의 끝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봉분은 단분(單墳)으로 부인 한산이씨(韓山李氏)와의 합장묘이다. 봉분은 화강암 석재를 이용하여 원형으로 호석(護石)을 둘렀다. 봉분 앞에는 묘비·상석(床石)·향로석(香爐石)이 있다.

묘비를 중심으로 좌우에는 망주석(望柱石)이 배치되었고, 장대석을 이용해 횡으로 쌓은 계체석(階砌石: 무덤 앞에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계절을 받치는 큰 돌) 아래 상석을 중심으로 좌우에 동자석(童子石)과 문인석이 배치되었다.

묘비는 대리석으로 앞면에 ‘영의정문익공한음이선생덕형지묘 증정경부인한산이씨부좌(領議政文翼公漢陰李先生德馨之墓贈貞敬夫人韓山李氏祔左)’라는 명문이 있으며 묘비문은 이항복(李恒福)이 지었다. 규모는 총높이 155㎝, 너비 60㎝, 두께 20㎝이다. 호석과 계체석은 묘역이 1984년 새로이 단장될 때 새로 조성된 것이다.

신도비(神道碑)는 묘역 아래 300m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장방형의 화강암 기대(基臺)에 비신(碑身)을 세우고 이수(螭首)를 올린 것으로 이수의 조각이 매우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비문은 조경(趙絅)이 글을 짓고 오시구(吳始口)가 글씨를 썼으며, 정규상(鄭奎祥)이 전액(篆額)을 하여 1653년(효종 4)에 건립한 것이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