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주지 ()

목차
관련 정보
해주지
해주지
인문지리
문헌
황해도 해주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조선 고종 연간에 편찬한 읍지.
이칭
이칭
해주읍지(海州邑誌)
목차
정의
황해도 해주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조선 고종 연간에 편찬한 읍지.
내용

2책. 채색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표지에는 ‘해주읍지(海州邑誌)’로 되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연대 미상의 이본(異本)이 한국민족문화연구소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구성은 상권에 주명(州名)·강역(疆域)·연혁(沿革)·형승(形勝)·성지(城池)·방리(坊里)·산천(山川)·암굴(巖窟)·도서(島嶼)·영애(嶺阨)·누대(樓臺)·진도(津渡)·제택(堤澤)·교량(橋梁)·역원(驛院)·봉수(烽燧)·학교(學校)·사단(祠壇)·제기(祭器)·사찰(寺刹)·서해(署廨)·창오(倉廒)·관속(官屬)·병제(兵制)·군기(軍器)·직임(職任)·판적(板籍)·전결(田結)·공부(貢賦)·토산(土産)·풍속(風俗)·향규(鄕規)·성씨(姓氏)·인물(人物)·우거(寓居)·기지(基址)·총묘(塚墓)·효열(孝烈)·관적(官蹟) 등이, 하권에는 고적(古蹟)·향교기(鄕校記)·명륜당기(明倫堂記)·동헌기(東軒記)·낙우당기(樂憂堂記)·부용당기(芙蓉堂記)·인묘탄강비(仁廟誕降碑)·시문(詩文) 등이 수록되어 있다.

권말에 안성시(安聖時)의 발문이 있어 읍지편찬의 내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해서읍지』와 비교하여 진보(鎭堡)·전세(田稅)·대동(大同)조 등이 누락되었다.

참고문헌

『해서읍지(海西邑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전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