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당교주 ()

목차
국악
개념
전통음악의 연주형태 중 향악기와 당악기의 혼합편성으로 합주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
이칭
이칭
향당합주
목차
정의
전통음악의 연주형태 중 향악기와 당악기의 혼합편성으로 합주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
내용

일명 향당합주라고도 한다. 이 용어 및 연주형태는 역사적으로 조선조 세종 이후 궁중 예연(禮宴)에서의 향당악 연주형태 변화에서 비롯되었다.

즉, 예연에서 향악과 당악의 쓰임새가 엄격히 구분되었던 조선조 세종 이전까지는 ‘향악재동 당악재서(鄕樂在東 唐樂在西)’의 연주전통이 지켜져서 악기편성 또한 분리되어 있었으나, 세종대의 아악(雅樂) 정비작업을 거친 후로는 예연에서도 아악이 사용됨에 따라 아악은 독립적으로 서쪽에 위치하게 되고 기존의 향악과 당악은 한데 합쳐져 동쪽에 위치하게 되는 변화를 겪었다.

그 결과 이전에 각각 독립되어 있었던 향악기만의 편성과 당악기만의 편성은 점차 혼합되어 향당합주의 형태로 변모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연주형태를 향당교주라 일컬었다. 향당교주의 편성으로 연주된 대표적인 악곡은 「정동방곡(靖東方曲)」이다.

『악학궤범』문소전(文昭殿) 제향악 편성에 의거하여 악기편성을 살펴보면, 현금·향비파·가야금·대금·피리 등의 향악기와 당적·퉁소·당비파·방향 등의 당악기가 함께 연주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악학궤범(樂學軌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