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로봉 ()

목차
관련 정보
항로봉
항로봉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 수동면과 인제군 서화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 수동면과 인제군 서화면에 걸쳐 있는 산.
자연환경

높이는 1,296m이다. 향로봉은 금강산·국사봉·설악산·오대산으로 연속되는 태백산맥 북부에 위치한다. 산맥의 서쪽에는 큰까치봉·작은까치봉·건봉산·향로봉·둥글봉·칠절봉·매봉산 등이 연이어 있어, 산세가 매우 험한 향로봉산맥이 형성되어 있다.

향로봉 동쪽으로 흘러내리는 하천은 머내골·제추골 등의 계곡을 이루고, 북쪽으로 흐르는 하천은 남강(南江)으로 유입된 후, 동해로 흘러든다. 또한 서쪽으로 흐르는 하천 중 일부는 북류하여 남강으로 유입되고, 또 다른 일부는 계속 서류하여 소양강의 지류인 인북천(麟北川)으로 유입된다.

정상부에는 주로 주목·신갈나무·갈참나무 등의 식생이 나타난다. 신갈나무 군락이 형성된 곳에서는 멧돼지·노루·오소리·너구리·족제비·하늘다람쥐 등이 관찰된다. 또한 남한의 대표적인 다설지로 11월부터 4월까지 눈이 내린다.

현황

향로봉은 민간인 통제선 북쪽에 있는 동부전선의 요충지이다. 6·25전쟁 때에는 향로봉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향로봉·건봉산 천연보호구역은 1973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가까운 곳에 설악산국립공원과 통일전망대 등의 관관명소가 있다.

참고문헌

『고성군지』(고성군, 1986)
『향로봉의 맥』(고성군,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연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