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도 ()

한문학
작품
조선 후기에 유몽인(柳夢寅)이 지은 한문 단편소설.
정의
조선 후기에 유몽인(柳夢寅)이 지은 한문 단편소설.
구성 및 형식

작자의 설화집인 『어우야담(於于野譚)』에 실려 있다.

내용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남원에 살고 있는 정생(鄭生)이라는 사람이 같은 마을에 사는 처녀 홍도와 의혼(議婚)하였으나 홍도의 아버지는 정생이 불학무식하다 하여 거절하였다.

홍도는 부모에게 간청하여 정생과 혼인하여 그 다음해에 아들 몽석(夢錫)을 낳았다. 선조 때 임진왜란으로 정생이 종군하여 남원을 지킬 때 홍도는 남장으로 남편을 따라갔으며, 몽석은 할아버지를 따라 지리산으로 들어갔다.

정생과 홍도는 헤어졌다가 중국에서 만나 절강(浙江) 땅에서 살면서 아들 몽진(夢眞)을 낳아 중국 여자에게 장가를 들였다. 그 뒤 난리를 만나 정생은 고국으로 돌아오는 길에 몽진의 장인을 만나 함께 남원으로 돌아와 몽석과 같이 모였다. 홍도는 몽진 부처를 데리고 제주도를 거쳐 남원으로 돌아와 한 집이 행복하게 지냈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홍도라는 주인공의 신의와 전쟁으로 인한 한 가정의 수난을 중국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여 그리고 있다. 임진왜란을 시대배경으로 하면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을 동시에 무대에 등장시키는 특이한 방법을 쓰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어우야담(於于野譚)』
『이조한문소설선(李朝漢文小說選)』(이가원, 보성문화사, 1978)
집필자
강동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