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교회주의 ()

개신교
개념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의 주장을 수용하여 개신교 내에서 교회 제도나 의식을 부정하고 성서와 오직 신앙 등을 강조하는 신앙운동.
정의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의 주장을 수용하여 개신교 내에서 교회 제도나 의식을 부정하고 성서와 오직 신앙 등을 강조하는 신앙운동.
개설

우찌무라 간조는 종교개혁을 계승한 개신교는 신자 각자가 어떠한 인간적 중개없이 하나님 앞에 독립·자유한 존재로 직접 서는 종교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개신교의 정신이 형식화·제도화되려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제도화된 교회와 성례전을 비판하고 성서와 신앙만을 중시할 것을 주장했다.

연원 및 변천

‘무교회’라고 하는 단어는 1893년에 간행된 『기독신도의 위로(基督信徒の慰)』의 「제3장:기독교회로부터 버림 받았을 때」에 보이고 있으며, 1901년에는 잡지 『무교회』를 창간하여 「무교회」를 「교회가 없는 자의 교회」라고 말하고 있다. 이 잡지 3호에서 「무교회주의」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내용

무교회주의는 교회의 건물은 물론 성직자의 자격도 성찬 등의 의례도 기독교의 불가결한 것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신 앞에 단독자로 서서 그를 직접 체험하고 신앙을 생활화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현황

우찌무라 사후에는 무교회주의를 둘러싼 신학적 해석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더라도 성서 강의와 전도지의 발행을 중심으로 일본과 한국, 타이완에서 집회가 존속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기독교의 형식을 최대한 단순화함으로써 그 정신을 최대한 분명히 하려는 점에 이 운동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기독교의 중심이 주변부를 파괴하는 것만으로 자명해 질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또 다른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內村鑑三全集』(김유곤 역, 크리스챤 서적, 2000-2003)
『무교회주의자 우치무라간조』(鈴木範久저, 김진만역, 소화, 1995)
『김교신과 윤치호』(양현혜, 한울, 199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