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받이

영화
작품
송길한(宋吉漢) 시나리오, 임권택(林權澤) 감독의 영화.
목차
정의
송길한(宋吉漢) 시나리오, 임권택(林權澤) 감독의 영화.
내용

수난 받는 옛 시대의 여인들과 토속적 내용을 소재로 신한영화주식회사에서 제작했다. 시나리오는 송길한, 연출·감독은 임권택이 맡았다. 이 둘은 「짝코」(1980),「만다라」(1981),「안개마을」(1983),「불의 딸」(1983),「길소뜸」(1986),「티켓」(1986) 등에서 함께 작업했다. 강수연(姜受延), 윤양하(尹良河), 한은진(韓銀珍), 김형자(金炯子) 등이 출연했으며, 1987년 3월 21일명보극장에서 개봉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후사가 없는 양반집 종손 신상규(李九淳 扮)가 대를 잇기 위해 씨받이를 들인다. 씨받이로 온 옥녀(姜受延 扮)와 상규는 서로 사랑하게 되지만 아이를 낳은 옥녀는 쫓겨나게 되고 옥녀는 죽음으로 저항한다.

의의와 평가

해외에 한국영화의 존재를 알린 본격적인 작품으로 강수연은 신분과 제도 앞에 희생당하는 여인 옥녀를 연기하여 1987년 제44회 베니스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으며, 훗날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하게 되는 임권택은 이 영화를 통해 해외에 주목받게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영화사』(김미현 책임 편집,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집필자
한상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