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미술학사 ()

회화
단체
나혜석이 여성의 서양화 교육을 위해 1933년에 설립한 미술 교육기관.
정의
나혜석이 여성의 서양화 교육을 위해 1933년에 설립한 미술 교육기관.
설립목적

양화교육을 통해 전통과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여성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계몽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연원 및 변천

1933년 2월 나혜석(羅蕙錫)은 종로구 수송동 46-15호에 여자미술학사를 개설하고 직접 학생들을 지도했다. 그러나 경영난으로 몇 달 지속하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기능과 역할

여자미술학사에서는 연령제한이나 소양과 상관없이 여성만을 대상으로, 유화ㆍ수채화ㆍ목탄화ㆍ연필화 등의 양화수업을 진행했다. 개설 당시에는 오전, 오후반으로 나눠 지도할 계획이었으나, 학생모집이 원활하지 못해 주로 나혜석 개인의 작업실로 사용되었다.

의의와 평가

여자미술학사는 우리나라 최초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서양화 전문교육기관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그러나 경영난으로 제대로 운영되지 못해 학사규약에 있는 취의서(趣意書)에서 밝힌 양화교육을 통한 ‘무거운 전통과 겹겹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여성들의 잠재력의 개발하고 계몽하고자 했던 설립목적은 실행되지 못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1933. 2. 4)
『삼천리』(1933. 3.)
『중앙일보』(1933. 2. 4)
『나혜석 : 그녀, 불꽃 같은 생애를 그리다』(이구열, 서해문집, 2011)
『나혜석 평전』(정규웅, 중앙M&B, 2003)
『한국근대미술의 역사』(최열, 열화당, 1998)
한국사데이터베이스(db.history.g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