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도 (rondo)

목차
관련 정보
론도/김환기
론도/김환기
회화
작품
문화재
1938년에 김환기가 유화로 그린 추상화.
목차
정의
1938년에 김환기가 유화로 그린 추상화.
내용

2013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캔버스에 유채. 세로 61㎝, 가로 71.5㎝.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환기는 도쿄(東京) 체제기에 니혼대학[日本大學] 미술학과를 1936년에 졸업하고 아방가르드 양화연구소, 백만회, 이과회 등에서 활동하였다. 1937년에 결성된 전위적인 기하학적 회화계열의 자유미술가협회에 제1회부터 참여하였는데, 「론도」는 제2회 자유미술가협회 전시에 출품하여 입선한 작품이다. 같은 전시에 참여했던 유영국, 문학수는 협회상을 받았고, 박생광, 이중섭, 주현 등은 입선을 했다.

‘론도’는 음악에서 같은 주제가 반복되는 동안 다른 요소들이 삽입되는 형식을 말하는 것이다. 그의 작품 속에서도 비슷하게 반복되는 곡선의 인체 이미지들이 다른 기하학적 형태나 직선들로 구성된 색면들과 함께 리듬감을 가지고 조화를 이루며 표현되어 있다. 인체를 연상시키는 형태의 표현을 통해 이 작품이 기하학적 추상의 초기적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의의와 평가

김환기가 도쿄 체제기에 작업한 작품들이 매우 드물게 남아있는데, 이 작품은 그의 도쿄 체제기 작품들 중 하나이다. 동시에 한국 근대미술사의 측면에서도 근대기 새로운 조형 실험을 살펴볼 수 있는 몇 점 되지 않는 기하학적 추상 작품들 중 하나로 그 희소성과 예술성에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근대미술의 역사 : 한국미술사 사전 1800-1945』(최열, 열화당, 2006)
「김환기 작품세계의 전환과정 연구 : 상파울루 비엔날레 출품작을 중심으로」(김명숙,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김환기, 자연을 노래한 현대 문인화가」(윤난지, 『한국현대미술가100인』, 사문난적, 2009)
국립현대미술관(www.mmca.go.kr)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왕신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