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산 ()

공예
인물
조선후기 한방제약기술과 염직기술로 일본의 나베시마번 발전에 공헌한 의료인. 한의사.
이칭
이칭
구야마 도세이(九山道淸)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한방제약기술과 염직기술로 일본의 나베시마번 발전에 공헌한 의료인. 한의사.
개설

정유재란 때에 포로가 된 이구산은 나베시마번에 끌려와 한방의 제약기술을 전수해주는 한편 염직에도 관심을 기울여 현재 사가번의 유명한 고급 비단을 제조하였다.

생애

이구산의 출생년도와 출신지는 불명. 1598년 그가 번주인 나베시마 나오시게(鍋島直茂)에게 끌려왔을 때 나이가 33세이며, 직업이 한의사였다.

활동사항

그는 사가에 정착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던 제약의 기술을 발휘하여 환산선(丸散仙)이라는 환약의 제조와 판매에 힘썼다. 또한 그는 염직의 기술도 개발하여 일본인들에게 전수해 주었다. 그가 염직의 기술개발을 완성한 것이 일본에서 유명한 나베시마 사라사(鍋島更紗)라는 화려한 문양의 염직이다.

참고문헌

『일본속의 한국』(노성환, 울산대학교출판부, 1994)
『日本の中の朝鮮文化』10(김달수, 講談社, 199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