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왕 ()

외교
인물
삼국시대 때, 정쟁을 피해 일본 미카도로 망명하였다가 추격대에 의해 전사한 백제의 왕족.
이칭
이칭
데이가 오우
정의
삼국시대 때, 정쟁을 피해 일본 미카도로 망명하였다가 추격대에 의해 전사한 백제의 왕족.
개설

백제에서 정쟁을 피해 일본에 건너온 정가왕은 미카도에 정착하여 마을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가 죽자 마을사람들이 정가왕을 미카도신사의 제신으로 모시고 있다.

생애 및 활동사항

나라시대 중기에 백제로부터 정쟁을 피해 도망쳐온 왕족 정가왕과 그의 아들 복지왕이 휴가(日向 : 미야자키현) 해안에 도착하였다. 이윽고 정가왕은 미카도(神門)의 땅에 정착하고, 복지왕은 현재의 기조쵸(木城町)에 살게 되었으나, 추격대에 의해 정가왕은 전사하였다. 정가왕의 무덤인 쓰카노하라(塚の原)고분이 남아 있다.

상훈과 추모

휴가 남고 미카도신사(日向南郷神門神社)·기조히키신사(木城比木神社)의 음력 12월 축제는 아버지 정가왕과 아들 복지왕이 대면하는 제례이다.

참고문헌

『日本 속의 韓國史蹟』(주 일본국 대한민국대사관, 2001)
『日本の中の朝鮮文化』11(김달수, 講談社, 199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