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교학도서주식회사 ()

단체
초 · 중등과정용 및 사범학교용 교재를 번각하여발행한 교과서전문민간출판기업.
정의
초 · 중등과정용 및 사범학교용 교재를 번각하여발행한 교과서전문민간출판기업.
개설

초창기에는 주로 사범학교 교재를 번각(翻刻: 한 번 새긴 책판을 본보기로 삼아 다시 새김)발행하였으나, 농업 등 실업계 분야의 교과서로 출판 범위를 넓혀 나갔다. 광복 이후에는 ‘교학도서주식회사’로 개칭하여 왕성한 출판 활동을 지속했으며, 활자와 용지 조달 등 제반 출판 환경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교과서 생산 보급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연원 및 변천

1938년 설립된 이래 조선총독부 저작·발행의 교재를 번각 발행하는 사업으로 일관하였다. 광복 직후에는 『한글 첫걸음』(1945.11.)을 출판하여 우리말과우리글을 되살리는 데 기여하였다. 이 책은 당시에 가장 많이 보급된 한글 기초학습 교재였다.

6·25 전쟁기에는 부산에서 피난 경영을 하면서 문교부와 인쇄 계약을 맺은 출판사들과 함께 ‘전시 교재’를 생산하여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뒤의 국정교과서주식회사)에 납본하는 사업에도 동참하였다.

서울로 환도(還都)한 후에도 꾸준히 초·중등학교용 교과서를 생산했으나, 사세(社勢)가 크게 위축되었다. 그러다가 실업계 교과서 생산을 돕는다는 명분으로 이 회사에서 번각 발행하고 있었던 중등학교용 국어과 교과서 발행권이 대한교과서주식회사로 넘어갔다. 이에 따라 문교부 저작·발행의 교사용 지도서를 몇 종류 번각 발행하면서 경영 회복을 기대하였으나, 오히려 출판 규모가 축소되는 등 침체 상황이 거듭되었다. 1970년대 중·후반에는 교과용도서의 발행권이 대폭 줄어들어 문을 닫기에 이르렀다.

의의와 평가

1930년대 후반의 일제강점기를 거쳐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출판 실적을 많이 낸 교과서전문 민간출판기업으로서 초·중등학교용 교과용도서 발행으로 일관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광복 직후에도 여러 종류의 임시 교재를 발행하여 교과서 수급 활동에 크게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해방기 간행 도서 총목록』(오영식 편저, 소명출판, 2009)
『대한교과서사: 1948∼1998』(이종국,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국정교과서35년사』(국정교과서주식회사35년사편찬위원회 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87)
「교과서 관련 단체와 회사」(이승구, 『편수의 뒤안길』제7집, 한국교육과정·교과서연구회, 2006)
집필자
이종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