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겸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경상남도 합천군 삼가장터의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순국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명
공재규(孔在奎)
인물/근현대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8년 8월 23일
사망 연도
1919년 3월 23일
출생지
경상남도 합천
대표 상훈
대통령표창|건국훈장 애국장
내용 요약

공사겸은 일제강점기, 경상남도 합천군 삼가면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한 독립운동가이다. 1919년 3월 18일, 삼가 장터에서 1차 만세시위를 주도하였다. 3월 23일 합천군 쌍백면 주민 4,000여 명과 함께 쌍백면사무소를 방화한 후, 삼가 장터의 합천군 쌍백면 · 가회면 · 삼가면, 산청군 생비량면 등 1만 3000여 명의 연합 시위에 참여하였다. 일본 경찰의 총격에 항의하며 시위대에 앞장서다가 현장에서 순국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경상남도 합천군 삼가장터의 독립만세시위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순국한 독립운동가.
주요 활동

공사겸은 합천군 쌍백면 외초리의 71세 노인으로 3월 18일 정연표(鄭演彪) 등 주민 400여 명과 함께 약 10리[약 4㎞] 거리의 삼가 장터에서 시위 군중을 지휘하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1차 만세시위를 벌였다. 일제의 강압으로 해산하면서 다음 삼가 장날 대대적인 면 연합 만세시위를 계획하였다.

3월 23일 공사겸은 4,000여 명의 쌍백면 시위대와 함께 쌍백면사무소를 파괴 · 방화한 후, 통신선을 차단하고 삼가 장터에 합류하였다. 오후 3시 쌍백면, 가회면, 삼가면 및 산청군 생비량면 등 각 방면에서 1만 3000명이 삼가 장터에 집결하였고, 삼가 정금당(正衿堂) 앞 단 위에서 주도자들이 일제 규탄 연설을 하고 있을 때 일본 경찰이 총격을 가하였다.

사상자가 발생하자 시위 군중은 격분하여 경찰 주재소와 우편소로 몰려가 파괴하였다. 일본 경찰은 다시 군중에 무차별 총격을 가하였다. 공사겸은 시위대에 앞장서서 나아가다 순사의 무차별 사격으로 현장에서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대통령표창,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자료집』 5(국가보훈처, 1972)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 3(국가보훈처, 1971)

논문

이정은, 「경남 합천의 3.1운동」(『한국독립운동사연구』 3,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9)

판결문

「판결문」(고등법원, 1919. 6. 12.)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집필자
이정은((사)3.1운동기념사업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