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시만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경상남도 합천군 독립만세시위로 체포된 구금자의 석방을 위해 결사대를 조직하여 시위를 전개하다가 순국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0년
사망 연도
1919년 3월
출생지
경상남도 합천
대표 상훈
건국훈장 애국장
내용 요약

강시만은 일제강점기, 경상남도 합천군 합천읍에서 일어난 만세시위를 주도한 독립운동가이다. 합천군 대양면 출신이다. 1919년 3월 19일 합천면과 대양면 주민 300여 명이 합천 읍내 독립만세시위를 전개하다가 17명이 구금되었다. 3월 20일 구금자 구출을 위한 시위가 다시 전개되었다. 강시만은 대양면 12인 결사대의 한 사람으로 구속자 석방을 요구하며 시위대에 앞장서다가 일본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순국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경상남도 합천군 독립만세시위로 체포된 구금자의 석방을 위해 결사대를 조직하여 시위를 전개하다가 순국한 독립운동가.
주요 활동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 도리 출신이다. 1919년 3월 19일 합천 읍내에서 합천면과 대양면 주민 300여 명과 함께 독립만세 시위운동에 참여하였다. 시위 주도자인 심재기(沈載祺) 등 17명의 주민이 연행되었다.

3월 20일 대양면과 합천면 주민들은 구금자를 구할 생각으로 다시 시위에 돌입하였다. 300여 명의 대양면 시위대는 합천면으로 출발하기로 하였는데, 그 전에 마정(馬亭)에 모여서 강시만(姜時晩)을 비롯하여 이용선(李龍善), 손득용(孫得龍), 심맹권(沈孟權), 김영기(金永琪) 등이 중심이 되어 12인 결사대를 조직하였다. 12인 결사대는 죽음을 같이 할 것을 서약하고, 시위대의 선두에 서서 읍내 광장으로 시위행진하였다.

강시만 등 12인 결사대는 대양, 합천 연합시위대에 앞장서서 합천경찰서로 압박하여 들어갔다. 일본 경찰은 소방대와 함께 시위대를 저지하였고, 시위대가 완강하게 버티자 이들에게 총기를 발사하였다. 당시 시위대 4명은 현장에서 피살되고, 11명이 부상을 당하였다. 강시만은 이때 총격을 받아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2014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3 · 1운동시 피살자명부」(국가기록원 소장, 1953)

단행본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자료집』 5(국가보훈처, 1972)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 3(국가보훈처, 1971)

논문

이정은, 「경남 합천의 3 · 1운동」(『한국독립운동사연구』 3,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9)

판결문

「판결문」(대구복심법원, 1919. 6. 2.)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집필자
이정은((사)3.1운동기념사업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