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중 초상 및 함 ( )

회화
작품
문화재
조선 후기, 문신 서문중의 초상화와 보관용 목재 영정함.
작품/서화
창작 연도
18세기 초
작가
미상
소장처
개인(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2016년 05월 03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포천시
내용 요약

서문중 초상 및 함은 조선 후기의 문신 서문중의 초상화와 보관용 목재 영정함이다. 서문중이 영의정에 오른 후 그린 초상화이다. 사실적인 신체 비례와 치밀한 세부 묘사로 18세기 초 초상화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조선시대 초상화 중에서 시복본 전신좌상으로는 뛰어난 작품이다.

정의
조선 후기, 문신 서문중의 초상화와 보관용 목재 영정함.
제작 배경

서문중(徐文重, 1634~1709)은 본관은 대구(大丘), 자는 도윤(道潤), 호는 몽어정(夢漁亭)이다. 숙종 대에 영의정에 세 번이나 오른 문신으로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인물이다. 서문중이 영의정을 맡았던 이후에 제작된 초상으로 추정된다.

내용

초상화는 화면 왼편을 향하여 몸을 살짝 돌린 자세로 의자에 앉은 전신상이다. 오사모를 쓰고 분홍색 시복을 입고 양손은 소매 속으로 감추고 있으며, 허리에는 정1품에 해당하는 서대(犀帶)를 착용하고 있다. 교의에는 표범가죽이 덮여 있고, 돗자리가 덮인 발받침 위에는 양쪽으로 벌린 흑피혜(黑皮鞋)가 일부만 보인다. 화면 우측에 쓰여 있는 글씨는 "영의정몽어서공화상(右議政夢漁徐公畵像)"으로 조선 후기에 후손이 적은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목재 영정함이 함께 전하고 있다.

형태 및 특징

초상화의 크기는 세로 155.0㎝, 가로 103.2㎝이다. 얼굴을 보면 흰 수염이 많은 노년의 모습으로 이 작품과 거의 동일한 모습의 반신상 초상화가 알려져 있다. 반신상의 우측 상단에 "영의정몽어서공칠십오세화상(領議政夢漁徐公七十五歲畵像)"이라고 적혀 있다. 따라서 두 작품이 모두 1708년(숙종 34)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높은 오사모, 자세한 문양이 그려진 오사모의 뿔, 간결한 선묘로 표현한 의복, 음영을 표현한 얼굴 등에서 18세기 초 초상화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의의 및 평가

정교하게 묘사한 얼굴에서는 인물의 개성과 특징이 잘 드러나고 있으며, 사실적인 신체 비례와 치밀한 세부 묘사로 조선 후기 초상화의 높은 수준을 잘 보여준다. 2016년 5월 3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보물 초상화』(문화재청, 2019)

웹페이지

국가문화유산포탈(http://www.heritage.g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