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우 초상 및 함 ( )

회화
작품
문화재
조선 후기, 문신 서경우의 초상화와 보관용 목재 영정함.
작품/서화
창작 연도
17세기 초
작가
미상
소장처
개인(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2016년 05월 03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포천시
내용 요약

서경우 초상 및 함은 조선 후기의 문신 서경우의 초상화와 보관용 목재 영정함이다. 서경우가 광해군 대인 1613년 익사공신으로 녹훈되어 하사받은 초상화로 여겨지며, 17세기 초 공신 초상화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1623년 인조반정으로 익사공신의 훈적이 삭제되었으나, 공신 초상화는 이전의 관례와 달리 폐기되지 않고 후대에 전해진 희귀한 사례에 속한다.

정의
조선 후기, 문신 서경우의 초상화와 보관용 목재 영정함.
제작 배경

서경우(徐景雨, 1573~1645)는 본관은 달성(達城), 자는 시백(施伯), 호는 만사(晩沙)이다. 1613년(광해군 5) 광해군의 친형 임해군의 역모 사실을 밝히는데 공을 세운 신하 48명은 익사공신(翼社功臣)으로 책록되어 초상화를 하사 받았다. 당시 서경우는 3등공신으로 녹훈되었기에 이때 제작된 초상화로 여겨진다.

내용

초상화는 화면 왼편을 향하여 몸을 살짝 돌린 자세로 의자에 앉은 전신상이다. 오사모를 쓰고 검은 단령을 입고 양손은 소매 속으로 감추고 있으며, 백한흉배와 삽은대(鈒銀帶)를 착용하고 있다. 단령의 트임 사이로 녹색 안감과 청색의 첩리가 보인다.

바닥에는 화려한 채전이 깔려 있다. 돗자리가 덮인 발받침 위에는 양쪽으로 벌린 흑피혜(黑皮鞋)가 일부만 보인다. 화면 우측에 쓰여 있는 글씨는 "우의정만사서공화상(右議政晩沙徐公畵像)"으로 조선 후기에 후손이 적은 것이다. 조선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목재 영정함이 함께 전하고 있다.

형태 및 특징

초상화의 크기는 세로 175.4㎝, 가로 98.8㎝이다. 얼굴을 보면 수염이 검고 나이가 많지 않은 장년의 모습으로 서경우가 40대였던 광해군 대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낮은 오사모, 양쪽 바깥으로 벌어진 의자 손잡이, 단령 뒤에 삼각형 모양으로 튀어나온 무(武) 등에서 17세기 초엽 공신 초상화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의의 및 평가

인조반정 이후 임해군이 무고(誣告)를 당한 것으로 밝혀지자 익사공신은 삭훈되었으나, 이전의 관례와 달리 초상화는 수거되어 불태워지지 않은 듯하다. 익사공신이었던 임장(任章, 1568~1619)과 윤승길(尹承吉, 1540~1616)의 초상화도 남아 있다. 서경우는 인조반정 후에도 다시 기용되어 높은 관직을 역임하였으며, 초상화는 후손들에 의해 보존되어 전해졌다. 2016년 5월 3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보물 초상화』(문화재청, 2019)

논문

권혁산, 「광해군대(재위: 1608-1623)의 공신화상과 이모본 제작: 「조공근 초상」과 초본을 중심으로」(『미술자료』 88, 국립중앙박물관, 201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